현대百 “원점재검토” 압박 사흘만에 “행정절차 진행” 선언

현대백화점그룹이 제시한 용산동 관광휴양시설용지 세부개발계획에 대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히고 있는 유세종 대전시 과학경제국장.

대전시가 용산동 현대아울렛 입점을 사실상 허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대백화점그룹(이하 현대)이 지난 13일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는 압박에 나선지 사흘 만에 내린 결정이다.

유세종 대전시 과학경제국장은 16일 기자간담회에서 “현대가 제출한 대덕테크노밸리 용산동 관광휴양시설용지 세부개발계획 제안서에 대한 행정절차를 진행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대의 관광휴양시설용지 개발계획은 지난 2015년 반려된 바 있다. 지구단위계획상 관광휴양시설용지 지정목적에 부합하지 않은 대형 아울렛매장 건립계획이 제출돼 특혜논란이 일었기 때문이다.

이번에 제출된 현대의 개발계획엔 호텔·컨벤션과 테마공원 등이 포함되는 등 관광휴양시설용지 개발방향에 부합하는 보완계획이 담겼다고 시는 판단하고 있다.

대전시에 따르면 현대는 사업비 2140억 원을 투입해 부지면적 9만 9690㎡에 판매시설(아울렛)과 별동으로 호텔·컨벤션센터를 건립하고, 영화관과 테마공원(브룩가든, 파운틴가든, 컬쳐가든, 로망가든, 피크닉가든) 등의 각종 엔터테인먼트시설을 배치할 계획이다.

현대는 지역 상생계획도 제시했다. 대전의 원도심 활성화와 청년 취·창업 지원 등을 위한 상생협력기금 60억 원을 출연키로 했다.

아울렛 매장을 해외명품 등 프리미엄브랜드 위주로 구성하면 지역 상권에 미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현대측 주장이다.

현대는 또 현대아울렛 입점으로 발생하는 고용인원 1800여 명을 지역주민으로 채용하고 건설비 30% 이상을 지역업체와 공동도급하겠다는 상생안도 제시했다. 이 밖에 로컬푸드 판매장 설치, 대전시 주요 맛집 입점, 청년디자이너 오픈마켓 설치 등의 계획도 추진키로 했다.

현대는 아울렛 입점이 완료되면 연간 400만 명 이상의 외지인이 방문해 900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500억 원의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시는 그동안 협의가 장기간 지연된 배경에 대해 “사업비 추가부담, 매장규모 축소 등으로 현대 측이 난색을 표명해 왔기 때문”이라며 “결국 여러 차례 협의 끝에 이번 개발 계획안이 제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세종 과학경제국장은 “용산동 부지는 대덕테크노밸리의 중심에 위치해 있으나, 10여년이 넘도록 미개발지로 방치돼 개발을 촉구하는 지역민들의 바람이 높은 상황”이라며 “하지만 소상공인 등에 대한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프리미엄 브랜드 위주로 구성해 기존 상권과의 중복을 최소화 하는 등 지역상생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협의와 보완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혔다.

대전시는 향후 관계기관 협의, 주민공람, 사업자 주민설명회, 도시계획·건축공동위원회 심의 및 고시, 건축인허가 및 대규모점포 개설등록 등 행정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현대의 개발계획이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은 만큼 논란의 불씨는 그대로 남아 있는 형국이다. 지구단위계획상 관광휴양시설용지 목적을 크게 벗어나 판매시설 위주로 건립계획이 구성됐다면 특혜시비가 재연될 수 있고, 원도심 등 지역 상인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