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72개 시민단체, '철도민영화 중단, 대량해고 철회, 부당징계 규탄' 촉구

대전지역 72개 시민 단체로 구성된 사회공공성강화 민영화저지 대전공동행동이 대전 동구에 위치한 한국철도공사 본사 앞에서 ‘철도민영화 추진 중단, 대량해고 철회, 부당징계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사장 홍순만)이 지난해 철도민영화 철회를 요구하며 74일 간 파업을 주도한 철도노조 간부들을 대상으로 대량징계를 단행했다.

이 과정에서 파면 24명, 해임 65명 등 89명을 해고하고, 166명을 정직 처분하면서 총 255명을 중징계 했다.

이 같은 코레일의 중징계 처분에 대해 지역 시민단체들이 '부당징계 철회'를 주장하고 나섰다.

사회공공성강화 민영화저지 대전공동행동(이하 대전공동행동)은 21일 오전 10시 30분 대전시 동구 한국철도공사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당한 철도파업에 대량해고와 부당징계는 부당하다”며 “홍순만 사장은 철도분할 민영화와 노동자 탄압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대전공동행동은 “법과 원칙을 무시하고 파업을 하면 무조건 징계한다는 철도공사의 잘못된 경영방침은 노동인식의 발로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징계는 합법적이고 정당했던 철도파업에 대한 보복성 탄압이며, 갖은 불법남발로 처벌을 받아야 할 자들이 적반하장으로 징계를 자행한 명백한 부당징계”라고 질타했다.

또 “국민의 교통이동권, 생명과 안전을 포기하는 철도민영화 중단과 철도민영화 걸림돌 제거를 위한 합법적 파업에 대한 철도공사의 대량징계를 규탄하며, 치졸한 보복행위 중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투쟁발언에 나선 철도노조대전지방본부 최규헌 본부장은 “이 같은 노동환경의 현실 속에서 철도노조는 우리에게 주어졌던 과제와 임무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대화가 필요하면 대화로, 싸움이 필요하면 싸움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외쳤다.

대전공동행동 회원들이 ‘철도민영화 추진 중단, 대량해고 철회, 부당징계 규탄’에 대한 손피켓을 들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