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간 테마별 54개 상품개발 … 전문가 참여 상품 연계성 높일 계획

지역 여행상품 개발 현황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도입된 조달청 나라장터 지역 여행상품 개발이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달청(청장 정양호)은 2년 동안 자연생태·전통문화체험 등 총 54개 테마별 지역 여행·체험상품을 개발해 각급 학교, 공공기관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왔다. 

자연생태 상품은 서천 금강하구 생태학습, 국립공원생태체험, 국립자연휴양림 등 아름다운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22곳이 개발됐다. 

전통문화 상품은 군산 역사문화탐방, 영동 국악체험촌 등 우리의 역사와 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14곳이 있다.

힐링, 자기치유 상품은 템플스테이, 성주 별고을시간여행 등 자기성찰과 치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14곳이 등재됐고, 기타 안전체험 상품은 태백 365세이프타운, 부산 해양안전체험 등 학생들에게 안전의 중요성을 느끼도록 해주는 4곳이 있다.

지금까지의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최초 지역 여행상품으로 개발한 군산 역사문화탐방은 나라장터 여행상품 등록 이후 방문객이 100%(등록 이전 1년 51만 2000명 → 최근 1년 102만 7000명) 증가했고 일제 강점기 근대역사 문화·유적에 대해 전문 해설사로부터 생생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 교육효과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서천 금강하구 생태학습의 경우에도 상품 등록 후 지역 방문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중학교 자유학기제 도입 이후 프로그램이 조기 예약 만료 되는 등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등록 이전 1년전에 105만 2000명에서 최근에 1년 112만 7000명의 방문객이 다녀갔다.

영동 국악체험촌은 지난해 11만 5000명이 방문해서 거문고, 가야금 등 전통악기 연주·제작과정을 체험함으로써 전통문화 이해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지역 여행상품에 방문객이 편중되고 개별 상품 간 연계성 부족 현상 등이 나타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

이에 조달청은 민간 여행상품 개발 전문가를 참여시켜 지역 여행상품 간 연계성을 높이고, 부족한 관광 인프라를 상호 보완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