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억5000만 원 투입, 대당 최대 1420만 원 지원

저녹스버너. 자료사진

대전시가 미세먼지 저감대책 일환으로 일반 버너에 비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친환경 ‘저녹스(Low-NOx) 버너’ 교체사업을 추진하고 총 3억 50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중소기업, 비영리법인ㆍ단체, 업무ㆍ상업용 건축물, 공동주택에 설치된 일반보일러, 냉온수기 및 건조시설(간접가열식에 한함)의 일반 버너를 저녹스 버너로 교체해 설치하는 경우다.

우선적으로 사업장별 1대를 지원하고, 연간 3대까지 신청 가능하며 보일러 용량에 따라 대당 400만 원(0.3톤/hr)에서 최대 1420만 원(10톤 이상/hr)까지 교체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은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제조업 사업장을 우선 선정하고, 우선순위가 같은 경우에는 질소산화물 저감량이 큰 사업장위주로 지원한다.

신청서는 시 기후대기과에서 4월 말까지 접수하여 보조 지원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자격, 신청양식 등 자세한 사항은 대전시 홈페이지 공고 내용을 참조하거나 시 기후대기과(☎ 042-270-5684)로 문의하면 된다.

저녹스 버너는 일반 버너에 비하여 질소산화물이 30~50% 저감되고 사용연료도 3% 정도 줄이는 효과가 있으며, 기존 1톤 LNG 일반 버너를 저녹스 버너로 교체하면 연간 200만 원 정도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이윤구 시 기후대기과장은 “일반 버너를 저녹스 버너로 교체하면 연료비도 절감되고 대기오염의 대표적인 물질인 질소산화물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환경적, 경제적으로 좋은 사업이니 만큼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