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본회의에서 윤리위 재구성...5명 중 한국당만 4명

대전 서구의회 의원 전체 모습.

자유한국당 의원을 징계하기 위해 구성된 의회 윤리위에 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대부분 선임되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했다. 징계를 무마하자는 것이 아니라 징계를 하자는 성향이 강한 의원들이 주축이 됐다.

대전 서구의회는 24일 오전 10시부터 본회의장에서 제23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을 추가로 선임했다.

지난 17일 윤리위 구성과 함께 임명됐던 5명 의원 중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이선용 의원이 사임서를 냈기 때문으로, 서구의회는 이날 회의를 통해 자유한국당 소속인 윤황식 부의장을 윤리위원으로 추가 선임했다.

이로써 윤리위원회는 박종배 의원을 위원장으로 윤 부의장과 장미화, 이한영, 장진섭 의원 등 5명으로 구성됐다. 재밌는 점은 5명 중 4명이 한국당 소속이라는 것이다. 장진섭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의원 모두 한국당이다.

한국당 소속인 A의원을 징계하기위해 구성된 윤리위에 한국당 의원들이 대부분 참여한 셈이다.

이날 서구의회는 윤리위원 선임과 함께 윤리위 활동 시한 연장도 통과시켰다. 당초 윤리위는 18일부터 23일까지가 활동 시한이었지만 '충분한 심사를 위해 시간이 필요하다'는 위원들의 요구에 따라 이날 본회의에서 연장이 통과됐다.

이에 따라 서구의회 윤리위는 24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연장돼 A 의원에 대한 징계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 기간 동안 당사자들도 불러 의견을 들은 뒤 최종 징계 여부 등을 확정해 의장에게 전달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한영 의원 등 서구의원 9명은 A 의원이 동료의원을 명예훼손한 혐의 등으로 기소돼 재판에 넘겨지자 지난 2월 징계요구안을 제출했었다.

윤리위에 참여한 한국당 의원은 "같은 당 의원을 징계하려는 것에 부담은 없느냐"는 기자 질문에 "전혀(없다)"라고 잘라 말한 뒤 "기소돼 재판을 해야 함에도 반성하는 모습이 전혀 없이 변명만 늘어놓고 있다"며 "앞으로 당사자들의 소명을 듣고 윤리강령 등과 종합적으로 검토해 징계 여부 및 수위를 의장에게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