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1번 김영호·이상국 VS 기호2번 김태신·김용택 출마

다음달 4일 치러지는 충남도청 공무원노조 첫 통합위원장 선거에 도전장을 던진 기호1번 김용호, 기호2번 김태신 후보.

충남도 통합노조 선거일정이 확정되면서 초대 위원장을 누가 맡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후보 마감 결과 기호 1번 김영호, 기호 2번 김태신 후보 두 명의 대결로 치러지게 됐다.

26일 통합충남도공무원노조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김영호 후보는 이상국 사무총장 후보와, 김태신 후보는 김용택 사무총장 후보와 각각 선거에 나선다. 두 위원장 후보 모두 공교롭게 공보관실 소속이다. 

양 후보 모두 핵심공약으로 직원들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단체교섭’을 꼽았다. 양대 노조로 갈라지면서 지난 10년 동안 제대로 된 단체교섭을 하지 못했던 것이 노조에게는 얼마나 큰 염원이었는지 알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기호 1번 김영호 위원장 후보와 이상국 사무총장 후보.

먼저 기호 1번 김영호 후보는 “충남도청 직장인협의회에서 노동조합으로 바뀔 때 양대 노조로 나뉘면서 노조의 역할을 제대로 못했다. 그래서 노조다운 노조를 만들기 위해 출마했다”며 “지난 10년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나섰다”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그는 또 핵심공약으로 “단일노조로 직원들이 원하는 단체교섭을 최우선으로 체결할 것”이라며 “안희정 지사 이후 기존과 달라진 인사패턴에 직원들의 불만이 많다. 불균형, 불합리, 불원칙 인사관행을 바로잡겠다. 이 일에 제가 적임자라고 생각한다”고 강변했다.

이밖에도 김영호 후보는 ▲노조다운 노조, 정정당당 노조 ▲통합노조 조합비 1만5000원→1만2000원 조정 ▲공노총과의 전국연대 ▲본청과 산하기관의 시간외수당 불균형 해소 ▲전 직원의 저녁이 있는 삶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기호 2번 김태신 후보와 김용택 사무총장 후보.

이에 맞서는 기호2번 김태신 후보 역시 “양대 노조로 흩어지면서 직원복지나 목소리를 담는 데 부족했다. 통합노조가 돼서 찾지 못했던 직원들의 권리와 목소리를 담아내겠다”면서 “이미 4년 전부터 통합노조를 주장해왔고, 로드맵도 만들었다. 그만큼 투명하고 정정당당한 노조를 만들 수 있는 후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핵심공약으로는 “그동안 노조가 있었음에도 단체협약을 한 번도 체결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불임노조라고 할 수 있다. 직원들을 위한 단체협약을 꼭 체결할 것”이라며 “시간외수당 제도에 대해 전국공무원연맹과 연계해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공직사회 성과연봉제 및 퇴출제 폐지 ▲공정하고 예측 가능한 인사시스템 구축 ▲내포신도시 이주 직원 주거안정대책 마련 ▲복수노조 폐해 극복 및 조합원 치유·화합 추진 ▲직렬별 합당한 직급비율 조정 등 소수직렬 차별해소 등을 내놓았다.

통합노조 선관위 관계자는 “그동안 노조가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다 보니 직원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역할에 한계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통합 노조가 되면 6급 이하 1200여 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노조활동도 활성화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그동안 충남도청의 공무원노조는 2007년 충남도공무원노조, 충남도청공무원노조 등 복수노조로 나뉘어 운영돼왔으며, 지난 1월 양 노조는 통합에 합의했다. 

유권자 수는 734명이며, 투표는 오는 4월 4일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PC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전자투표 방식으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