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승 시 50% 할인, 다기능의 복합커뮤니티 공간, 자전거 도시로 조성

환승주차장 조감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본부는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2생활권에 첫 번째 환승주차장을 지난 31일 개장했다.

환승주차장은 승용차 이용자가 외부에서 도심 내 진입 시 주차장에 주차한 후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유도해 승용차의 도심 진입을 억제하는 기능으로 계획됐다.

총사업비 355억 원(국비 71억 원, 한국토지주택공사 284억 원)으로 행복청에서 토지매입,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주차장을 건설해 국가에 이관(기부채납)하면 행복청이 운영할 예정이다.

환승주차장 위치도

주요 시설은 주차장 540면, 자전거 보관소 267면, 휴게 공간 및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근린생활시설 7곳으로 연면적 1만 8520.8㎡에 지상 1층, 지하 2층으로 구성돼 있다.

일반 주차장과 달리 도시 미관과 생활환경을 고려해 주차장을 지하에 배치하고 지상부 건축을 최소화해 대중교통 환승기능 도입과 다기능 복합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지상부는 ▲대중교통 이용자를 위한 실내 라운지 ▲전시문화 공간 ▲주민 교류를 위한 회의실이 있으며, 지상 외부에는 분수대, 소규모 폭포가 있는 옥상정원을 설치해 여가·휴식·주민 소통 공간으로 조성했다.

주차장은 이용자 안전을 위해 ▲시시티브이(CCTV)를 설치하여 사각지대를 없애고 ▲비상벨 설치 ▲최신형 주차(무인정산, 주차 공간 표시 등) 및 유도관제 시스템을 도입 ▲층·구획별로 차별화된 색상을 적용해 주차 위치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 환승 주차장은 2개의 비알티(BRT)와 5개의 시내버스 노선, 자전거, 공공자전거(어울링), 카셰어링, 보행 등 총 11개의 교통수단이 어우러지는 도심 대중교통 환승공간으로, 기존 주차장과는 차별화된 접근으로 대중교통·자전거 이용자 및 보행자가 특별대우를 받는 새로운 대중교통 특화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먼저 대중교통 이용자들이 날씨에 상관없이 대기할 수 있는 쉼터(실내 라운지)를 마련해 마치 공항 라운지에서 대기하는 느낌이 들도록 하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267면의 자전거 거치대는 대부분 실내에 위치해 깨끗하고 안전하게 보관 가능하며, 별도 캐비닛 형 보관함(일반·전자식)을 설치해 고급 자전거 보유자가 안심하고 대중교통으로 환승할 수 있게 했다.

또 전동 자전거 공기 주입기를 설치해 편리하게 이용토록 했으며, 지상 건물 내 회의장에서 자전거 교육도 실시, 향후 일부 공간에는 카페를 도입, 자전거 이용의 메카로 조성되도록 검토 중이다.

 행복도시에서 처음으로 대중교통(BRT, 시내버스)·공공자전거·카셰어링 이용자를 위해 환승 할인을 도입헤 일반 주차장이 아닌 환승주차장으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실행할 수 있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급속히 늘어나는 전기차의 보급에 맞춰 충전기 2대(2017년 상반기 중 4대 추가 설치)를 설치하는 등 전기차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환승주차장은 4월 한 달 동안 무료로 운영한 후 유료로 전환할 계획이며, 요금은 1시간 기준 1200원(예정)으로 인근 노상주차장과 반석역 노외주차장의 중간 요금으로 연중무휴 이용할 수 있다.

2생활권 환승주차장 준공 이후에도 행복도시 건설에 맞춰 생활권별 대중교통중심 도로의 주요 접점 4곳(6필지, 6개 시설)에 대해 환승주차장을 단계별로 추가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