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저-재배면적·질소질비료·생산비, 3고-고품질·완전미 비율·소비


충남 서천군은 본격적인 못자리 설치를 앞두고 지난 7일 농업기술센터 교육관 및 벼 타작물 시험재배 포장 등에서 ‘3저·3고 운동 실천 서천쌀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400여 명의 농업인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특별교육은 벼종자 소독유형별 못자리 시연을 비롯해 벼 타작물 재배 소개, 병해충 방제 및 앞으로의 농업전망까지 서천쌀 브랜드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소개돼 호응을 얻었다.

‘3저ㆍ3고 운동’이란 △재배면적 △질소질 비료 △생산비는 줄이고, △고품질 품종 △완전미 비율 △소비는 확대하여 쌀 수급 안정화를 시키자는 운동으로 이날 교육을 통해 농업현장실천으로 서천쌀 경쟁력을 향상시키자고 다짐하는 자리를 가졌다.

또 실천운동의 일환으로 논을 활용한 타작물(봄맥류, 논감자)의 재배현장을 방문하여 농업소득향상을 위한 신기술 재배방안에 대해 현장 학습하는 자리를 가져 농업인의 관심을 이끌어 냈다.

노박래 군수는 “무엇이든 첫 단추가 중요하다. 벼농사의 첫 단추는 올바른 종자소독에 있다. 또한, 지역농업 경쟁력 향상은 관행적인 방법에서 벗어나 신기술 등을 적극 수용하는 인식의 전환이 첫 단추”라면서 “서천 농업이 경쟁력을 갖추고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특별교육 이후 성공적인 종자소독 및 못자리 설치를 위해 영농현장지원반을 편성해 13개 읍·면을 순회하면서 종자소독 및 못자리 설치요령, 상자처리제 사용방법 등을 중점 지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