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맛집>명성만두 샤브샤브전문점(대전 동구 가오동 가오주공 @앞)

만두와 함께 먹는 냉면, 막국수 계절세트메뉴 5천원 인기

만두는 얇은 밀가루 반죽 안에 고기와 야채 등을 잘게 다져서 넣어 감싼 요리다. 호불호가 나뉘지 않고 간편하고 든든해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사계절 사랑받고 있다. 이런 수제만두를 활용한 샤브샤브와 만두전골로 유명세를 타는 곳이 있다.       


대전시 동구 가오동에 있는 ‘명성만두 샤브샤브전문점’(대표 이성례)은 직접 빚은 만두로 샤브샤브와 만두전골로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은 곳이다.

이집의 만두는 당일 만들어 당일 판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만두 맛을 좌우하는 만두소는 별도로 숙성시키지 않고 매일 부추, 주키니 호박을 비롯해 숙주, 두부. 양파 등 10여 가지 식재료를 배합해 만든다. 오랜 연구 끝에 찾아낸 배합비율 덕에 부드럽고 느끼함이 없이 개운한 맛이 일품이다. 얇으면서 신축성이 뛰어난 만두피는 일일이 손으로 만들어 옆구리 터지는 일은 없다.

주부들에게 사랑을 받는 하얀 만두전골은 채소와 고기를 육수에 넣고 끓여 마치 샤브샤브처럼 먼저 즐긴 뒤 만두를 넣어 전골로 먹는 게 특징이다. 특히 만두전골과 칼국수, 죽까지 풀코스로 제공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만두전골은 보통 사골육수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곳은 멸치,황태.다시마 등 10여 가지를 넣고 우려 낸 육수를 사용해 맛이 무겁지 않고 깔끔하다.


그 육수에 얇게 썰어 도르르 말린 쇠고기와 느타리, 새송이, 팽이버섯과 쑥갓, 주키니 호박, 단호박. 김치 등을 넣어 샤브샤브로 먹는데 그 양이 푸짐하다. 먼저 쇠고기부터 샤브샤브로 데쳐서 먹은 다음 버섯, 만두 순으로 먹는데 담백하고 개운한 맛이 일품이다. 만두를 씹을 때마다 느껴지는 입 안 가득 고소한 맛과 함께 담백하면서도 깊은 육수의 맛이 일품이다.

샤브샤브는 전골이나 찌개와 달리 재료를 살짝 익혀 먹는 요리이므로 많은 양을 한꺼번에 넣고 오래 끓이면 영양 손실은 물론 본래의 맛을 잃게 된다. 고기와 야채를 다 건져 먹은 다음 만두를 전골처럼 꺼내 먹게 되면 구수하고 담백한 국물에 만두가 어우러져 색다른 맛을 준다. 쫄깃한 칼국수나 죽을 먹는 맛도 별미다. 벽면에 만두전골 맛있게 먹는 방법이 붙어 있다.


샤브샤브 형 하얀 만두전골과 육개장같이 얼큰한 빨간 만두전골 일품

빨간 만두전골은 특제양념장이 들어가 하얀 만두전골과는 차이가 많다. 숙주를 비롯해 시금치, 쇠고기 등을 모두 한꺼번에 넣고 전골식으로 끓여낸다. 얼큰해서 육개장 같은 느낌이 나지만 술안주로 인기가 많다. 하얀 샤브샤브와 재료가 다르고 시원하고 적당한 얼큰함까지 있어 속 풀이에도 좋다.

4월부터는 계절 세트메뉴를 출시해 호평을 받고 있다. 냉면과 막국수를 주문하면 손만두 2개를 제공해 5천원을 받는다. 찐만두 7개에 7천 원 하는 걸 감안하면 냉면과 막국수를 3천원에 먹는 꼴이 되기 때문에 인기가 많다. 착한가격이 아닐 수 없다. 육수를 직접 만들기 때문에 가격이 싸다고 품질까지 싸게 보면 안 된다. 박리다매로 가격은 저렴하지만 최고의 식재료만 사용한다. 먹어보면 금방 안다. 최근에는 입소문이 나서 식사시간에는 손님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저녁 술안주로 만두전골 외에 토종 미니족발, 수육. 간재미 무침도 제공한다.


이성례 대표 친정오빠의 성경만두에서 전수받은 비법으로 명성만두 창업

이성례 대표는 층북 옥천이 고향으로 간호사 출신이다. 동안으로 한 미모 하지만 컴퓨터프로그래머 출신의 남편 양회명 씨와 결혼 후 간호사에서 사업가로 변신을 한다. 하지만 여러 사업은 실패를 거듭했다. 마지막이라고 생각한 이 대표는 친정오빠 이성부 대표가 운영하는 안영동 성경만두 본점에서 1년 동안 근무하면서 열정을 갖고 만두에 대한 공부와 연구를 하게 된다. 그래서 이 대표의 만두 빚는 솜씨는 기계로 찍어내는 것보다 더 정교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리고 2013년 명성만두가 가오동에 탄생하게 된다.

“오픈 당시에는 지역아파트를 다니면서 만두 무료시식행사를 갖는 등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맛을 본 주민들에게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장사가 잘 됐지요. 지금도 그 당시 정직함과 정성을 다하는 초심을 잃지 않고 있습니다.”


남편 양 씨는 시간이 날 때마다 가게에 나와 이 대표를 돕고 있다. 최근에는 아들 양홍경 씨가 어머니 뒤를 잇기 위해 가게에 나와 경영수업을 받고 있다.

요즘 소비자들은 음식하나를 먹더라도 맛과 퀄리티가 높은 요리. 즉 몸에 좋은 재료를 사용해 만든 웰빙 요리를 선호한다. 만두요리전문점은 많다. 하지만 제대로 믿고 먹을 수 있는 곳은 흔치 않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명성만두를 찾아보자.<이성희 푸드칼럼니스트>

예약문의:042-286-8088
영업시간: 오전11시-오후 9시30분
휴일: 연중무휴좌석:112석(연회석 2개)
포장: 가능
주차: 30여 대 전용주차장
주소: 대전시 동구 대전로 462(가오동382-4) 가오주공아파트 앞
차림표:하얀만두전골(2인)16000원(3인)24000원(4인)30000원.빨간만두전골(2인)18000원(3인)26000원(4인)32000원.찐만두.만둣국.만두육개장 7000원
찾아오시는 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