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전형에서 무더기 ‘부적격’ 의구심 팽배

대전세종연구원 홈페이지 화면 캡처. 자료사진

<연속보도> = 대전세종연구원(원장 유재일, 이하 연구원)이 도시공학분야 연구위원 채용과정에서 합격자에게 특혜를 부여했다는 본보 의혹제기에 앞서, 합격자 사전내정설, 내부청탁설이 떠도는 등 또 다른 채용과정의 불협화음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본보 4월 12일자 대전세종연구원 채용특혜 '의혹' 보도) 

연구원은 이번에 문제가 된 3개 분야 연구위원 채용에 앞서 지난해 12월 5개 분야 연구위원 채용에 나선 바 있다.

당시 심사위원단은 서류전형을 시작으로 논문발표 심사와 면접을 거쳐 5개 분야에서 최우수 응시자를 선정했으나, 유재일 연구원장이 중심이 된 전형위원회가 4개 분야에 대해 ‘적격자 없음’ 결정을 내리고 ‘경제학 분야’ 연구위원만 채용했다.

연구원은 최종 합격대상자들의 세부전공이 기존 연구위원들의 세부전공과 겹쳐 ‘적격자 없음’ 결정을 내렸다고 해명했지만 ‘내정자가 있었는데 심사과정에서 탈락하자 적격자 없음 결정을 내린 것 아니냐’는 의심을 사기도 했다.

다른 한편에서는 연구원 내부인사가 채용청탁에 나선 것이 드러나 아예 채용과정을 무효화하기에 이른 것이라는 내부고발성 비판도 흘러나왔다. 이런저런 구설과 잡음이 끊이질 않았다는 이야기다. 지역사회에 크게 회자되지는 않았지만, 한 언론이 ‘연구원 공모 잡음, 내정의혹 표면화’ 제목으로 당시 연구원의 연구위원 채용과정에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 언론은 “대전세종연구원이 이번 공모에서 1~3차 시험 성적우수자들을 최종합격자로 결정하지 않은 것은 심사위원들이 선정한 성적우수자들이 세종시와 대전시정에 영향력을 갖고 있는 특정 인사들이 밀고 있는 응시자와 달랐기 때문이라는 소문도 무성하다”고 보도했다.

연구원은 즉각 반발했다. 1월 3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모집공고문에 ‘모집분야에 적격자가 없을 경우, 채용하지 않을 수 있음’을 명시한 바 있다”며 “따라서 해당 보도내용은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기사의 어떤 부분이 허위사실인지, 조목조목 반박하기 보다는 ‘적격자 없음’ 결정을 내린 것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만 강조한 셈이다.

이어 연구원은 “앞으로도 일체의 외부관여 없이 엄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우수한 자질을 갖춘 연구원을 채용할 것을 분명하게 밝힌다”며 “기사를 게재한 언론에 정정보도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뒤이어 실시한 2월 후속채용에서 또다시 ‘특혜채용 의혹’을 받고 있다. 부적절한 심사위원 구성과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채점 등이 드러나 연구원은 연거푸 체면을 구기게 됐다. 또한 “정정보도를 요청할 계획”이라며 강수를 뒀던 연구원은 정작 ‘내정설’을 제기한 언론에도 별다른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기사를 작성했던 L기자는 <디트뉴스24> 전화통화에서 “연구원이 해당 기사를 문제 삼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한 것까지는 통보받았는데, 이후 별다른 후속절차가 진행되지 않았다”며 “연구원이 제소를 취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구원이 지난해 12월 연구위원 채용에서 대거 ‘적격자 없음’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언론만 문제제기를 한 것은 아니다. 세종시는 ‘세종연구실’ 설치를 서둘러 달라고 요청했다. 연구위원 채용이 늦어지면서, 세종연구실이 제 궤도에 안착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제기한 것이다.   

김현기 세종시 정책기획관은 “연구위원 채용은 전적으로 연구원장의 고유권한으로 우리가 뭐라 말할 수 없지만, 채용절차가 늦어지는 것에 대해 서둘러 달라고 요청한 것은 사실”이라고 확인했다.

이어 김 기획관은 “세종연구실이 본궤도에 올라 잘 안착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두 도시 간 공동연구원 설립 후, 이제 막 첫 걸음을 뗀 상태에서 자치단체간 갈등으로 비쳐지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익명의 세종시 관계자는 연구원 운영에 대해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대전세종연구원을 이끌고 있는 유재일 원장이 여러 면에서 소통부족을 드러내고 있다”며 “세종시 몫의 ‘부원장 제도’ 신설을 제안한 것도 그런 배경이 깔려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출연금 13억여 원을 내고도 대전세종연구원 ‘세종연구실’ 구성에 아무런 인사권한을 갖지 못하고 있는 세종시가 채용특혜 의혹 등에 함구하고 있지만, 내심 속앓이를 하고 있는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