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시 “진상조사 협의 중”…“제 식구 감쌀 것” 회의론도

지난해 10월 대전세종연구원 출범 당시의 모습. 자료사진

<연속보도> = 본보가 제기한 대전세종연구원(원장 유재일, 이하 연구원)의 채용특혜 의혹에 대해 대전시와 세종시가 진상파악을 위해 어떤 후속조치를 취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양 시가 진상파악을 위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제 식구 감싸기’에 머무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본보 4월 12일자 대전세종연구원 채용특혜 '의혹' 등 보도) 

대전시는 채용과정에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정식 감사에 나서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고종승 대전시 감사관은 “연구원 업무를 담당하는 대전과 세종의 정책기획관들이 일단 진상을 들여다 본 뒤, 일부라도 문제점이 확인되면 절차에 따라 감사에 착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진상파악의 첫 단추는 대전과 세종의 정책기획관이 꿸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김현기 세종시 정책기획관의 경우 연구원 감사를 맡고 있어 내부사정을 좀 더 면밀하게 들여다 봐야할 책임까지 지고 있다.

우선 최시복 대전시 기획관은 “연구원 감사인 세종시 기획관이 확인을 한 후에 대응을 하자고 협의했다”며 “세종시장에게 보고를 한 뒤, 대전시와 협의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전달받았다”고 설명했다. 연구원이 대전시 감사 대상이긴 하지만, 일단 연구원 감사를 맡고 있는 김현기 세종시 기획관의 역할을 기다려 보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김현기 세종시 기획관은 본보 전화인터뷰에서 “연구원 입장을 충분히 들었고, 채용 관련한 인사규정도 살펴봤다”며 “내부 감사를 하려면 여러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아직 구체적 계획을 세우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연구원 내부에서는 “내부감사로 채용특혜 의혹의 진상을 규명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부정적 의견이 흘러나오고 있다.

익명의 연구원 관계자는 “심사위원 선정시 ‘어떤 사람이 제척되어야 하는지’ 명시해 놓은 내부규정 자체가 없다”며 “규정이 없으니, 규정위반 여부를 따진다면, 당연히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내부감사에 대한 회의론을 폈다.

그러나 대전시와 세종시가 ‘제 식구 감싸기’에 나설 경우, 파장이 더욱 확산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공기관의 직원 채용과정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다면, 한 점 의혹도 남기지 말고 철저히 조사하고 진상을 밝히는 것이 순리”라며 “조만간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수사기관도 대전시 감사착수 여부와 지역사회 여론동향을 살피는 등 사건의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