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해안과 경북 동해안을 잇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대선공약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배제했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지난 24일 오후 천안시 신부동 문화의 거리에서 가진 집중 유세를 통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공약했기 때문이다.

천안시는 그동안 국토 균형발전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핵심 기반시설인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을 국가 최상위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노선통과지역 12개 시·군 시장·군수 협력체를 구성하고 철도건설 촉구 범시민 서명운동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홍보와 함께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 왜 필요한가?’라는 주제의 정책세미나를 갖는 등 19대 대선 공약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이에 발맞춰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해 10월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협약을 통해 동서횡단철도 조기건설에 협력키로 했고, 올해 1월에는 권선택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와 함께 이 사업을 공동공약과제로 선택하기도 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과는 달리 더불어민주당 문 후보 캠프가 대규모 SOC 공약을 자제해야 한다며 대선 공약에 반영하지 않아 천안을 비롯한 3도 12개 시·군지역 500만 주민의 애를 태웠다.

천안시는 앞으로 12개 시·군과 공조해 중부권동서횡단철도 사업이 실제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설계비 등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와의 지속적인 협의와 노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12개 시·군 시장·군수 협력체 대표인 구본영 천안시장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사업은 우리지역 최대 현안사업이자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유력 대권 후보자들의 공약 반영을 기쁘게 생각 한다”며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도록 그동안 협력해 왔던 12개 시·군과 지혜를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 등 충남 서해안, 충북, 경북 동해안 12개 지자체를 잇는 총연장 340㎞ 노선으로 기존 선로를 활용하면 최소 3조7000억원이면 사업 추진이 가능할 것을 분석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