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 “제도개선 검토” 언급, 시민단체 “구체적으로 밝히라” 압박

권선택 대전시장이 2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속보도> = 본보가 집중 제기한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 채용특혜 의혹에 대해 권선택 대전시장이 “감독부서가 점검과 조사를 시작했다”며 “제도를 개선할 부분이 나오면 검토할 것”이란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본보 4월 18일자 <대전세종硏 채용의혹 규명 ‘권’선택만 남았다> 등 보도)

이 같은 입장은 대전·세종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의 진상규명 요구에 못 미치는 답변으로, 채용특혜 의혹이 촉발시킨 사회적 파장에 비추어 상황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모습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권 시장은 “전국 연구원의 (채용) 시스템이 거의 같다”며 “다만, 우리가 문제제기를 해서 바꿀 수 있기에 조사결과를 보고 향후 일정이나 조치사항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웃 충남연구원의 경우, 응시자와 학맥이 의심되는 전문가의 심사위원 참여를 배제하고 연구원장이 심사과정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등 최소한의 공정성을 기하고 있음에도 대전세종연구원은 이런 원칙조차 없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그러함에도 관리감독기관 수장인 권선택 대전시장은 “전국 연구원의 채용시스템이 거의 같다”는 사실과 다른 상황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이번 특혜채용 의혹을 철저하게 규명할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문창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대전시가 이번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진상규명를 재촉구했다. 

문 처장은 “감독부서가 점검과 조사를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시민들에게 밝히라”며 “전국 연구원 공통의 문제로 인식하기보다 대전세종연구원에서 앞으로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한 대안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