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홍준표·안철수 예비내각 '통합정부', '대탕평' 제시

각 당 유력 대선 후보들이 선거 막판 예비내각을 승부수로 띄우고 있는 가운데 충청 출신 인사들의 차기 정부 초대 총리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진다. 윗줄부터 시계방향으로 안희정 충남지사, 노영민 전 의원, 정진석 의원, 정우택 의원,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순.

5.9 대선을 11일 앞두고 각 당 유력 후보들이 예비내각(섀도 캐비닛 shadow cabinet) 구상안을 내놓으면서 안보 이슈와 3자 단일화 등과 함께 선거 막판 변수로 떠올랐다.

특히 후보들마다 예비내각의 기본 방향을 ‘통합정부’와 ‘대탕평’으로 잡으면서 초대 국무총리에 충청 출신 인사가 지명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등은 이번 대선이 인수위원회 구성없이 곧바로 임기가 시작된다는 점을 들어 예비내각 준비작업에 돌입했다.

통상 차기 대통령은 당선 후 공식 취임까지 약 70일간 인수위를 운영, 선거 공약 중 우선순위를 정하고, 검토 결과 실현가능성이 낮은 공약은 후순위로 미루거나 수정하는 등 조정 기간을 갖는다.     

선거 막판 이슈 떠오른 예비내각..지역 출신 누가 거론되나

그러나 조기 대선으로 당선된 대통령은 '궐위로 인한 선거에 의한 대통령의 임기는 당선이 결정된 때부터 개시된다'는 공직선거법(제14조1항)에 따라 인수위 없이 바로 취임하게 된다. 

때문에 각 후보 진영은 선거 막판 예비내각(안)을 공개해 국정운영 계획을 국민들에게 밝히는 동시에 자신의 선거운동으로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대선 후보들의 예비내각 발표가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문재인 "비 영남권 출신 총리"..안희정·노영민 '거론'

그러면서 후보들마다 일부 내각 로드맵을 발표했다. 문재인 후보는 비(非)영남권 출신 총리를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호남에서 안철수 후보와 세(勢)대결을 벌이고 있는 문 후보 입장에서는 호남 표심과 더불어 국민의당과의 통합까지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문 후보는 27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집권 시 첫 총리로 호남 인사를 염두에 두고 있느냐’는 질문에 “지금 단계에서 특정 지역을 언급하기 어렵지만, 염두에 둔 분이 있다”며 “통합정부 드림팀을 꾸리고 싶다. 총리는 무엇보다 대탕평·국민 대통합이라는 관점에서 인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통합정부=호남 총리’가 공식은 아닌 만큼, 충청 출신도 초대 총리로 임명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해석이다. 충청 출신 중에선 민주당 경선에서 경쟁했던 안희정 충남지사가 1순위로 거론될 전망이다. 충북 청주 출신으로 3선 국회의원을 지낸 노영민 전 의원도 후보군으로 이름을 올려놓고 있다. 노 전 의원은 문 후보 선대위 조직본부장을 맡고 있다.

홍준표 "국회의원 출신 총리"..정진석·정우택 '물망'

한국당 홍준표 후보도 대선 전 총리 후보 발표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마음에 두고 있는 국무총리도 있다”고도 했다. 홍 후보는 27일 충남 아산 유세에서 “교수나 밖의 전문가들을 데려오면 국회의원들이 아귀처럼 대들어 낙방시킨다"며 "첫 내각은 빨리해야 하기 때문에 국회의원들로 채우려 한다"고 말했다.

홍 후보 당선시 총리감으로 거명될 충청권 국회의원으로는 4선의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과 정우택 의원(충북 청주상당) 등이 꼽힌다.

안철수 "국회 추천 받아 책임총리 지명"..반기문·정운찬 '기대'

안철수 후보 역시 28일 오전 여의도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의 추천 책임총리 지명, 국가대개혁위원회 설치 등을 핵심으로 한 ‘통합정부’ 구상안을 발표했다.

안 후보는 “대한민국 위기 극복을 위한 대통합정부, 개혁공동정부를 만들겠다”며 “책임총리는 국회의 추천을 받아 지명할 것이고, 만약 교섭단체 대표가 합의해 추천하면 그에 따르겠다”고 밝혔다.당초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의 지지선언이 예상됐지만, 김 전 의원은 모습을 드러내진 않았다.

다만 안 후보는 전날 김 전 대표와 심야 회동을 통해 ‘통합정부 추진위원회’와 관련해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안 후보 당선시 책임 총리로 기용될 만한 충청권 인사로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과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이 물망에 오를 전망이다. 안 후보는 이미 집권할 경우 반 전 총장을 외교특사로 영입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지역 정가의 관계자는 “심상정 후보를 제외한 4명의 대선 후보가 모두 영남 출신이다. 또 후보들마다 예비내각의 화두로 ‘통합정부’와 ‘대탕평’으로 삼은 만큼, 충청 출신 인사들이 초대 총리나 비서실장을 비롯해 내각에 임명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