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대전시가 ‘국내 첫 트램도시’의 꿈에 부풀었다. 문 대통령이 대전 유세에서 “대전시의 도시철도2호선 트램 건설을 강력히 지원하겠다”고 했고 그의 충청권 공약 중 ‘대전 도시철도2호선 트램 건설 조기 착공 지원’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7,000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국비 확보는 물론 관련법령 정비 등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임시장 때 고가방식의 자기부상열차로 예비타당성조사까지 통과한 도시철도2호선을 권선택 시장이 트램으로 바꾼 뒤 대전시는 지난 3년 간 트램 홍보에 열을 올려왔다. 1호선처럼 2호선이 지하철이라고 생각하던 시민들도 이제는 ‘2호선 트램’을 웬만큼 안다. 하지만 2021년 착공해 2025년 완공한다는 청사진만 있을 뿐 승용차로 북적이는 대전도심을 트램이 달릴 수 있을지에 대한 의심은 여전하다.

트램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도심에 트램이 들어오면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운영 중인 도안동로의 교통난보다 더 심각할 것이라고 걱정한다. BRT(간선급행버스체계)가 지나는 한남오거리~농수산시장오거리 구간도 BRT전용도로가 한 차선을 차지하고 불법 주정차 차량들까지 뒤엉켜 혼잡이 극심하다.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주차장 확보, 불법 주정차 단속 등 적극적인 교통수요관리 정책이 수반되지 않고는 승용차와 트램의 공존은 쉬운 문제가 아니다.

대전이 전국 첫 트램도시로 성공하려면 트램이라는 하드웨어보다 대중교통정책이라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시민 공감대가 확립되어야 한다. 시는 지난 3년간 트램만 홍보했지 자가용 이용 억제에 대한 시민들의 동의를 얻는 데는 부족했다. 지난 4월 말 대전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65만3,205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63만7,952대보다 1만5,253대가 늘어 1만3,000여대 증가한 전년보다도 많아졌다. 대중교통혁신이 선행되지 않고선 차를 끌려는 사람은 줄지 않는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대전 트램의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 것은 맞지만 국비를 얼마 주겠다고 약속한 것도 아니며 사업비 외에도 법령정비와 국토부·기재부 등 관련부처의 승인을 얻을 게 적지 않다. 대전 트램의 본격 출발은 지금부터로 권 시장과 지역 국회의원들의 책임이 훨씬 커졌다. 안으로는 시민 합의와 대중교통혁신을 이루고 밖으로는 중앙정부의 집중지원을 얻어내지 못하면 ‘국내 첫 트램도시’는 대전만의 구호로 그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