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민원서비스 역량교육 실시



홍성군이 지난 11일 친절서비스 제공을 위한 ‘민원담당 공무원 역량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민원담당공무원 110여명을 대상으로 민원응대 안내 멘트와 고객응대 요령과 전화 응대방법, 민원 공무원으로서의 갖춰야 할 기본자세, 민원인의 마음을 여는 공감 대화법 등 사례별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교육에는 충남도립대학교 뷰티코디네이션 류지원 교수를 초청해 친절서비스 표현방법, 내적 이미지 및 외적이미지 개선방법 등 친절 이미지 메이킹을 통한 민원담당 공무원의 소양 및 직무 가이드를 제시해 열띤 호응을 얻었다.

군은 이번 교육을 통해 군민과의 1차적인 접촉이 많은 일선 행정의 고객만족 서비스 실천으로 친절한 홍성군을 만드는 데 주춧돌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군은 신속·정확하고 친절한 민원처리를 위해 직원 역량 강화 교육을 비롯해 행정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화·목요일(오후 6~8시) 야간 여권접수창구 운영, 민원처리 단축 마일리제,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한 스피드지수 제도 운영, 65세 이상 및 거동 불편한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여권배달 서비스를 실시중이다.

또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를 대상으로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배려창구 운영'과 다문화가정 및 외국인의 민원처리 시 통역을 위한 '외국인 언어지원단'을 구성·운영 중이다.
 
10일 이상의 복합민원과 2개 이상의 실과 협의를 요하는 민원은 '민원후견인제도'를 운영해 1회 방문으로 원스톱 민원처리가 가능토록 했다.

군 관계자는 “점점 높아지는 민원인의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해 모든 직원이 민원 응대 시 친절을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친절 마인드 향상을 위해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