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시정브리핑, 권 시장 “공약실현, 선제대응 나설 것”

권선택 대전시장이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대전시 공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전공약이 현실화되면 약 3조 3000억 원대 재정투입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이 같은 규모의 대통령 공약 실천방향을 마련하고 “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지역공약이행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 시장은 16일 오전 시정 브리핑을 열고 “이달 중 정부차원의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구성 동향을 살피고 지역역량 결집을 위해 국회의원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대통령 공약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전시 공약은 모두 9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국립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 ▲대전의료원 설립 ▲옛 충남도청 이전부지 조기 활용 ▲대전 외곽순환도로 교통망 구축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조기 착공 ▲대전교도소 이전 ▲월평동 화상경마장 외곽 이전 ▲원자력의학원 건립 등이 포함됐다.

대전시는 대통령 공약 9개를 모두 실현하려면 국비 2조 1596억원과 시비 1조 1722억 원 등 총 3조 3318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대전시를 4차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전면에 내세운 만큼, 이 분야 공약실현에 방점을 찍을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교통, 안전, 경제, 도시계획 등을 총괄·조정하는 전담조직을 설치하고, 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여기에 대덕특구, 지역대학 및 시민사회 등을 참여시키는 등 지역역량을 결집시킬 예정이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의 대전 방문을 건의할 방침이다. 대통령 방문시 ‘4차 산업혁명 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향후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대전에 유치하기 위한 협의도 이어갈 계획이다.

권 시장은 예비타당성조사 사업대상 선정에서 제외된 ‘대전의료원 건립’도 대통령 공약에 포함된 만큼, 정부차원의 재검토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재추진 로드맵을 실행하기로 했다.

공공성과 특성화 등 추가 논리 개발을 통한 기본계획을 7월 중 확정하고 복지부와 협의를 이어가는 동시에 11월께 예비타당성 조사를 재신청할 것으로 보인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같은 당 소속인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중앙정부와 협조가 원만해지는 등 긍정적 효과에 상당한 기대를 표시했다.

권 시장은 “대통령과 같은 당 소속으로 시정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다른 시·도와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서는 선점노력이 필요한 만큼, 지역의 각계전문가들과 적극 협의해 대응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