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구조 개선권고…의혹에 대한 연구원 해명은 ‘그대로 수용’

지난해 10월 대전세종연구원 출범 당시 모습.

<연속보도> = 대전세종연구원(이하 연구원) 특혜채용 의혹을 점검한 대전시가 ‘부실한 채용시스템을 개선하라’는 권고를 할 전망이다. 제도개선이 기대되는 대목이지만, 제기된 여러 특혜의혹에 대해서는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혀, ‘제 식구 감싸기 논란’이 일 전망이다. (본보 4월 12일자 ‘대전세종 연구원 채용특혜 의혹’ 등 보도)

연구원 감독업무를 맡은 정책기획관실 관계자는 16일 오후 <디트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언론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채용관련 서류를 세밀하게 살펴 보고서를 작성한 뒤, 권선택 대전시장에게 오늘 보고를 마쳤다”며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못했지만, 일부 제도개선이 필요한 대목이 있어 연구원에 권고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대전시가 문제 삼은 대목은 연구원의 채용구조다. 다른 기관의 경우, 인사위원회가 인력채용시 심사위원 구성과 최종 적격심사 등을 도맡아 하고 있지만, 연구원은 별도의 전형위원회를 두고 연구원장이 위원장을 맡아 공정성 시비에 휘말릴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응시자와 이해관계가 있는 인물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비상식적 구조도 문제다. 심사위원 선정시 이해관계자를 제척할 수 있는 규정 자체가 없다. 대전시는 다른 산하기관에서 적용하고 있는 채용규정을 준용해, 연구원도 채용구조를 투명하게 바꿀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이 같은 대전시 권고로 연구원의 채용구조가 일부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제기된 의혹에 대해 정식 ‘감사’가 아닌 감독부서의 ‘점검’으로 대응했다는 점은 한계로 남는다. 감독부서의 경우, 연구원 관계자의 해명을 듣고 관련 서류를 들여다보는 초보적 점검밖에 할 수 없어, 대전시가 처음부터 의혹규명에 관심이 없다는 질타를 받기도 했다.      

실제로 대전시는 제기된 핵심의혹에 대해서는 전혀 답을 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세종연구실 소속 5개 분야 연구위원 채용시, 서류전형과 논문발표, 면접 등을 거쳐 각 분야 합격대상자 5명을 선정하고도 4명을 ‘적격자 없음’ 처리한 이유에 대한 설명이 빠졌다. 

2월 채용에서 도시공학분야 연구위원에 비전공자를 최종 합격시킨 이유에 대해서도 대전시 관계자는 “서류상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비전공자가 서류전형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이유에 대해서는 “학위와 경력을 기준으로 5명을 선정하고 우수자부터 차례로 고득점을 줬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설명은 유재일 연구원장이 본보 해명인터뷰 당시 제시했던 해명과 똑같은 내용으로, 감독부서인 정책기획관실이 아무런 문제의식 없이 연구원 해명을 그대로 수용했다는 의미로 읽힌다. 연구원 특혜채용에 대한 합리적 의심에 대해 “학자적 양심에 따랐다”는 유재일 원장의 군색한 답변을 대전시 또한 되풀이하고 있는 셈이다.

정책기획관실 보고를 받은 권선택 대전시장은 “기획관실 점검을 통해 밝혀진 문제점은 적극적으로 개선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