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본회의 통과 촉구 기자회견

충남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는 18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도의회를 향해 청소년인권센터 사업예산 통과를 촉구했다.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가 청소년노동인권센터(이하 인권센터) 사업예산을 전액 삭감하자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교육위원회가 끝까지 제동을 건다면 의장 직권 상정을 통해서라도 본회의에서 통과시켜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충남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는 18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2014년부터 ‘찾아가는 청소년 노동인권교육’을 진행했지만 일회성 교육만으로 청소년들의 노동인권을 보호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며 “현장밀착형 원스톱체계 및 중장기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인권센터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계속해서 “충남도는 2015년 청소년노동인권 보호조례가 이미 제정됐고 '이제 현장밀착형 전담기구가 만들어지면 되겠구나'하는 안도감과 자부심이 공존했다”며 “그러나 도의회 교육위원회는 대책을 요구해야 할 입장에서 오히려 발 벗고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학업과 노동을 병행하는 상황에서 주휴수당을 못 받고 밀린 임금을 받으려 어렵게 상담소 문을 두드리며 고통을 호소하는 청소년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부끄러움을 늦게라도 인지해서 책임지고 사태를 해결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도의회 의장단 역시 이 사태를 책임지고 19일 열리는 본회의에 직권 상정하라”며 “도의회 스스로 통과시킨 예산을 스스로 전액 삭감하는 웃지 못 할 해프닝을 멈추고, 노동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현장밀착형 통합 행정기구 설립에 최선을 다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충남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7일 열린 충남교육청 소관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인권센터운영 2억 원 등 30억 5206만 원을 삭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