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안종혁 의원(국민의당)은 22일 역사청산 연구조직 구성을 위한 “임종국 친일청산연구소 설치운영 조례’를 조속히 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이날 천안시의회 제202회 제1차 정례회 5분 발언을 통해 “임종국 친일청산 연구소를 천안시 출연의 별도 독립법인으로 설치하거나 문화재단 산하에 설치해 자유로운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천안시는 역사청산, 친일청산을 위해 모진 난관에도 불구하고 친일인명사전 등 친일문제에 선구적으로 연구한 임종국 사학자가 활동한 마지막 독립군의 도시이기 때문에 친일청산 연구소를 설치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임종국 선생처럼 나라의 안녕을 위해 헌신했지만 적정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는, 숨겨진 천안의 유공자와 가족들에 대한 국가유공자 추천, 긴급생활안정자금 지원, 천안시 유공자 지원 사업 등 후손들이 살아갈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들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청산하지 못한 역사는 반드시 반복된다”며 “호국충절의 고장인 천안시가 그 시작과 중심에 서야 하고, 호국충절의 정신을 이어가는 마지막 독립군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친일청산 연구소설치’ 및 ‘호국충절 유공자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 및 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5분 발언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