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면접 마치고 이달 중 발표 예정... 직원들 "특혜" 반발

개방형직위로 채용절차가 진행 중인 대전시교육청 3급 상당 감사관에 본청 5급 사무관이 내정됐다는 소문이 돌자 직원들 사이에서 불만이 나오고 있다.

대전교육청은 감사관 직급을 기존 일반직 4급(지방서기관) 또는 일반임기제(4급 상당)에서 3급 지방부이사관 또는 일반임기제 3급 상당으로 격상해 지난달 모집 공고를 냈다.

감사관의 임기는 2년이며 근무실적이 우수할 경우 3년 범위에서 계약기간을 연장할 수 있으며 임용기간 만료(5년) 후 공개모집 절차를 거쳐 재임용이 가능하다.

감사관은 ▲감사계획의 수립 및 조정·처리 ▲외부감사(국정감사 등) 수감·결과 처리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각급 학교에 대한 감사 ▲반부패·청렴대책 수립 및 시행 ▲비위예방 대책 및 결과 처리 ▲진정·청원사항과 관련된 조사 및 처리 등의 업무를 맡는다.

감사관이 3급 상당 개방형직위로 상향되자 외부뿐 아니라 교육청 직원들 사이에서도 관심이 높았다.

개방형직위로 채용절차가 진행 중인 대전시교육청 3급 상당 감사관 원서접수 결과 5명이 지원해 지난 주 면접심사를 치른 뒤 이달 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대전교육청 개방형 감사관에 외부 4명 내부직원 1명 지원

원서접수 결과 모두 5명이 지원해 지난 주 면접심사를 치른 뒤 이달 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면접자 5명 중 4명이 외부인사인 가운데 내부 직원 1명이 본청 5급 사무관이라는 소문이 돌자 직원들은 특정인 내정 의혹과 함께 특혜라고 비난하고 있다. 특히 이 직원이 인사담당 업무를 맡고 있어 채용의 공정성 문제를 지적하는 시각도 있다.

대전교육청 한 직원은 "개방형 직위로 공모 한다더니 본청 5급을 3급 상당 감사관으로 승진 시키려는 것 아니냐"며 "10년 이상 5급으로 근무하다 4급 서기관을 못 달고 정년퇴직하는 직원이 허다한데 5급을 3급 자리에 앉히는 것은 명백한 특혜"라고 반발했다.

이 직원은 또 "감사관으로 거론되는 직원은 사무관으로 승진한지도 4년밖에 안 돼 본인 정년 때까지 4급을 못 달고 나갈 수도 있는 사람"이라며 "그런 사람을 3급 감사관으로 채용하는 것은 누가 봐도 특혜"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직원은 “이런 인사를 하니 대전교육청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평가에서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가운데 최하위권이 된 것”이라면서 "감사관에 특혜 채용된 사람이 어떻게 반부패 청렴대책 수립을 수립하고 투명한 감사를 할 수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대전교육청 “개인 의사에 따라 지원… 사전 내정이나 특혜 없어”

이에 대해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내부 직원이 감사관에 응모한 것은 맞지만 개인적 의사에 따라 지원한 것이지 내정된 것은 아니다”며 “5명의 지원자에 대해 지난 주 면접을 치렀으니 최종 결과를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감사관에 지원한 직원이 채용절차를 진행했다는 의혹에 대해 “인사위원회 구성과 채용절차 진행에서 이 직원을 배제했다”며 “사전 내정이나 특혜는 없다”고 거듭 밝혔다.

한편 감사관에 응모한 것으로 알려진 이 직원은 "주변에서 일부 오해할 수는 있겠지만 조직에서는 누구나 상위 직급으로 올라가길 바라는 것 아니냐"며 "감사관실에서 4년 이상 근무한 경험이 있는 등 지원 자격에 문제가 없어 원서를 낸 것"이라고 밝혔다.

내정 의혹에 대해 이 직원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며 "(지원과 관련해) 교육감과 상의한 바도 없으며 스스로 판단해 지원한 것일뿐"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