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는 23일 소회의실에서 LH, 코레일과 ‘천안역세권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도시재생사업의 공동 협력을 재확인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4월말 3개 기관이 서면으로 체결한 ‘천안역세권 도시재생사업 기본협약’ 이후 각 기관간 상호협력 체계를 다짐하고, 실효성있는 사업시행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3개 기관은 낙후된 천안역 주변지역을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힘을 모아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역세권 도시재생사업의 선도 모델로 추진하기로 다짐했다.

앞으로 수요조사, 기본구상 수립 등 사업시행을 위한 ‘천안역세권 도시재생 사업화 구상 용역(가칭)’을 공동으로 발주하고, 각종 현안사항 등의 논의를 위해 정기적으로 실무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사업방식은 코레일, 시 소유부지, 일부 사유지를 활용해 주택도시기금, 공기업 등이 출자하는 리츠를 설립해 민간자본을 유인하는 민간협력형 도시재생사업 방식을 추진 검토 중이다.

또 이번 사업은 시가 LH와 협력 진행하고 있는 ‘천안동남구청사 복합개발 도시재생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원도심 재생에 커다란 활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구본영 시장은 “새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과 발맞추어 천안역세권 도시재생사업을 국내 최대의 공기업들과 같이하게 돼 강력한 추진 동력을 확보했다”며, “동남구청사 복합개발 도시재생사업 외에 또 다른 경제거점시설로 발전시켜 앞으로도 시민 행복과 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