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채용절차 진행 중… 특정인 내정 있을 수 없는 일"

본보가 23일 보도한 <대전교육청 3급 감사관에 5급 내정 논란>에 대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대전지부(이하 대전전교조)가 성명을 내고 "특혜성 내정 의혹을 밝히라"고 했다.

대전전교조는 "당사자인 사무관 A씨가 설동호 교육감 최측근의 오른팔 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만약 관련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상당한 파장과 후폭풍이 일 것"이라며 "개방형직위로 감사관을 뽑는다고 해놓고 실제로는 내부 공무원 승진의 도구로 이용하느냐"고 지적했다.

이들은 "대전교육청은 벌써 세 번째 감사관을 개방형 직위로 선발하고 있지만 뚜껑을 열어보면 최종합격자는 모두 내부 인사였다"며 "개방형 감사관 제도는 외압에 흔들리지 않는 투명한 감사행정을 위해 외부 전문 가에게 문호를 개방한다는 취지로 도입되었으나, 대전교육청의 뿌리 깊은 ‘제 식구 챙기기’ 관행에 번번이 가로막혔다"고 했다.

전교조는 "설 교육감 취임 후 감사관실의 위상이 끊임없이 흔들리고 의 심받아왔다"면서 "공공기관의 감사관실은 감사의 독립성 및 투명성 확보 , 감사 인력의 전문성 강화가 생명인데 교육감의 측근 또는 줄 대기에 능 한 인사가 감사관실을 지휘할 경우 실세 권력인 교육감의 의중이나 지시 를 거스르기가 쉽지 않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전교조는 "무늬만 개방형인 내부 승진에 의한 감사관 임용은 구조적으로 이러한 참극을 피하기 어렵다"며 "측근 정실인사가 반복되면 교육청 직원들의 사기는 땅에 떨어지고, 대전교육은 부패할 수밖에 없다 "고 비판했다.

한편 본보는 4급에서 3급으로 직급을 상향해 개방형직위로 공모한 대전 교육청 감사관에 본청 5급 사무관이 내정됐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채용절차를 투명하게 진행하고 있 으며 특정인 내정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