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수위' 공식 출범, 온·오프 정책참여공간 '광화문1번가' 오픈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국민참여기구로 국민 모두가 인수위원이 되어 새 정부에 정책을 제안하는
국민이 정권을 인수하는  ‘국민인수위원회’ 가 24일 공식 출범한다.

청와대에 따르면 국민인수위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국민참여기구로 국민 모두가 인수위원이 되어 새 정부에 정책을 제안하는 위원회다. 이는 국민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경청해 새 정부의 국정방향에 수렴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반영한 것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국민의 정책제안 및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국민인수위 구성을 지시 한 바 있으며, 16일 국정기획자문위 내 국민인수위 설치를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

국민인수위는 24일 ‘광화문1번가’ 홍보페이지 오픈을 시작으로, 26일부터 온라인 정책접수를 받는다. ‘광화문 1번가’는 온라인상에 ‘광화문 광장’을 구현하겠다는 콘셉트다.

25일 오후 2시에는 광화문 세종로 한글공원에 마련된 ‘광화문1번가’ 열린광장 개소식이 열릴 예정이다. 개소식에는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 하승창 청와대 사회혁신수석이 참여하고, 국민인수위 소통위원으로 서천석 마음연구소 소장과 홍서윤 장애인여행문화연구소 소장이 1일 정책경청단으로 직접 국민들을 만나 정책을 접수 받는다.

국민인수위는 출범 후 50일 동안 온라인과 광화문을 중심으로 전국 각지에서 국민정책 제안과 참여의 장을 개최한다.

특히 ‘광화문 1번가’ 열린 광장에서는 새 정부에 바라는 국민의 생각을 듣는 <국민 마이크>, 세대별, 지역별, 주제별 발표를 통해 국민들의 정책을 사는 <열린 포럼>, 대통령과 함께 읽고 싶은 책을 추천하는 <국민이 만드는 대통령의 서재> 등 다양한 형식으로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는 정권교체가 시민혁명을 통해 완수한 과업인 만큼, 정권 인수 과정에서 국민을 초대해 국민의 생각과 제안을 국정에 반영하겠다는 의지”라며 “국민인수위 최종보고대회에는 타운홀 미팅 형식의 ‘대통령과 국민과의 대화’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