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시정간담회, 박병석·박범계·이장우·정용기 의원 '참석'

대전시는 25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지역 국회의원 초청 시정현안 간담회를 갖고 문재인 정부 지역 공약 반영을 위해 전략적으로 협조키로 했다. 왼쪽부터 이장우 의원, 박병석 의원, 권선택 시장, 박범계 의원, 정용기 의원.
대전시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대선 이후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였다. 대전시가 25일 오전 11시 국회 귀빈식당에서 연 ‘대전시정 간담회’ 자리에서다.

이날 간담회에는 권선택 대전시장과 이현주 정무부시장을 비롯해 각 실국장과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서구갑), 박범계 의원(서구을),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동구), 정용기 의원(대덕구)이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유성갑)과 이상민 의원(유성을),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중구)은 국·내외 일정 관계로 불참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대전시와 지역 의원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을 맞아 지역 발전을 위한 전략모색과 긴밀한 공조체제 필요성을 강조했다.

권 시장 "인수위 없이 시작된 문재인 정부, 지금이 골든타임"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등 대통령 공약사항 협조 당부

권선택 시장은 인사말에서 “대선 기간 노고와 격려를 드린다. 대선은 경쟁구도이기 때문에 과정에서는 대립과 갈등이 있을 수 있지만, 이제는 다 끝나 국가와 지역, 시민 행복을 위해 하나가 되고 역량을 모을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을 통해 지역을 위한 공약이 9개 있었다. 그 내용을 소상히 설명하고 협조를 구할 예정”이라며 “내년도 예산은 2조7800억 가량을 목표하고 있다. 금년 예산도 사상 최대로 확보했는데, 내년도 최대 예산이 확보되도록 전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인수위 없이 바로 착수해 빠르게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지금이 ‘골든타임’이고 놓치면 안 되는 시기로 빠르게 착수 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시는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대전의료원 설립 ▲국립 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건립 ▲옛 충남도청 이전부지 조기 활용 ▲대전 외곽순환도로 교통망 구축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조기 착공 지원 ▲대전교도소 이전 ▲월평동 화상경마장 외곽 이전 등 9개 대통령 공약사업을 설명한 뒤 협조를 구했다.

박범계 "구체적 비전과 계획 만드는 게 급선무"

권 시장이 문재인 대통령 대전지역 공약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국정기획자문위원(정치·행정 분과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박범계 의원은 “대통령이 업무를 개시 한지 보름도 채 안됐는데 이렇게 빨리 여야 의원들과 시정간담회 자리 만들어 공약과 관련한 로드맵, 적극적 추진 의지를 밝히고 긴밀히 대처하는 건 좋다”고 화답했다.

박 의원은 “제가 알기로 조만간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이 시장을 포함한 시·도지사들과 만남이 있을 것이다. 9개 대통령 공약 어느 하나 소홀함 없이 대전시민에게 중요하다”며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건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추진위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위원장으로 모실 분을 폭넓게 보셔서 조기 세팅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지방공약을 다루는 행자부 업무보고를 받았는데 아직은 구체성이 떨어지는 것 같다. 구체적 비전과 로드맵 잘 만드는 게 중요하다. 중앙정부에만 맡겨놓을 게 아니라, 지방정부가 적극적으로 달려들어 구체적인 비전과 계획을 만드는 게 급선무”라고도 했다.

정용기 "여야 공통공약 우선 추진계획 세워 반영시켜야"

정용기 의원은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여야 공통 공약은 우선 추진키로 얘기된 바 있다”며 “대전 공약 중에서도 여야 공통 공약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추진계획을 세워 반영되도록 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어 “시장께서 대전산업단지 교량건설과 관련해 가시적 추진 의지를 보인 점 감사하다. 아울러 시장이 공약했고, 구체적 추진의지를 한 번 더 임기 중 밝혔던 스마트 트램과 관련해 시의 추진 의지가 있는지 의심이 간다는 보도를 봤다”며 진의를 물었다.

이에 권 시장은 “대전산단 교량건설은 작년에 고생 많이 했는데 방향이 바뀌었다. 그게 안 되면 다른 사업이 안 된다”고 했고 “스마트트램 보도는 알고 있는 것과 아니다. A라인은 동구에서 대덕구, B라인은 유성 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A라인은 중앙정부와 협의해 본 노선에 넣어 60% 보전을 받을 수 있다. 또 유성 B라인이 본노선 포함 라인인데, 중앙정부가 시범사업계획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예산은 일부 확보돼 있는데, 중앙 정부 입장이 정리되면 우리도 방향을 설정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 주거환경개선사업 적극적 실천 계획 필요성 '공감대'

문재인 정부의 역점사업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대표되는 도시재생과 관련한 발언도 잇따랐다.

정 의원은 “주거환경개선사업과 관련해 효자동은 LH에 요구 압박해 수정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건의사항에 중앙정부에 40%확대 지원을 건의했다. 과연 될 수 있겠느냐는 것과 별개라도 시 차원에서도 주거환경 열악한 곳에 획기적 개선을 약속했다. (그러니)시의 부담도 있어야 하지 않겠나. 그래야 국토부 상대로 말할 때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장우 의원도 소제지구 개발을 사례로 “어쨌든 금년 안에 확정 지어야 한다. 때로 대전시가 시민들을 위해 결단할 일은 해야 한다. 송자고택을 대전시가 확실히 이전 하던가 도시계획심의위원 설득해서 옮기든가 해야 한다. 장소적 가치는 몰라도 문화적 가치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둔산 같은 곳은 도시공원 확대하고, 숲 조성하는 과정인데, 중구와 동구, 대덕구는 제대로 된 공원하나 마땅치 않다. 도시공원 육성을 일부러라도 해야 하는데, 소제구역에 중앙공원을 넣어주면 될 수 있을 것 같다. 구성 2구역도 용역 결과 나오면 신속히 LH와 타협안을 내서 질질 끌려가지 않았으면 한다"고 건의했다.

박병석 의원 역시 “도시재생은 문재인 정부 역점 사업이고, 막대한 예산이 투입될 것”이라며 “서구의 소위 구도심인 도마동과 번동 등에도 도시재생을 제대로 추진함으로써 구도심과 신도심 균형발전의 계기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달라. 이점에 대해서는 저뿐 아니라 의원들이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