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수석보좌관 회의 '3無 콘셉트', 결론·계급장 없는 회의 주재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첫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받아쓰기와 결론, 계급장이 없는

문재인 대통령이 박근혜 정부에서 관행적으로 이루어지던 이른바 ‘받아쓰기 회의’를 없앴다. 소신껏 발언하고 의견을 공유하자는 차원에서 비롯된 ‘소통 회의’로 읽힌다. 또 특수활동비를 줄여 청년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에 활용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25일 오전 첫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받아쓰기와 결론, 계급장이 없는 ‘3무(無)회의’ 콘셉트를 실행했다.

문 대통령은 “나도 10년 만에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하는 격인데, 감회가 깊다. 수석보좌관 회의가 청와대 꽃이고, 청와대가 대한민국 중심이라면, 이 수석보좌관 회의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할 국정 아젠다를 다루는 회의”라며 책임감과 소명의식을 강조했다.

또 “보고는 대통령뿐만 아니라, 전 참모가 공유할 사안으로 하고, 논의 안건은 치열하게 토론해 결론 낼 사안은 내고, 더 논의가 필요한 사안은 계속 논의해 나가자”고 했다.

"받아쓰기나 회의 자료 필요 없다, 노트북 회의로 진행"

특히 “내가 잘 모르는 분야지만, 이상한 느낌이 들면 황당한 이야기로 들리더라도 자유롭게 해야 한다. 국무회의 기조도 이 같이 해야 한다. 앞으로 이 회의는 받아쓰기가 필요 없고, 회의 자료도 필요 없다. 노트북 회의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전병헌 정무수석은 “황당한 이야기까지 허락하니 안심이 된다”고 했고, 임종석 비서실장은 “사전에 토론을 조율하지 않겠다”고 했다.

앞서 박근혜 정부에서는 청와대 회의가 박 전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말을 하면 참모들은 받아 적기만 했다는 비판과 지적이 제기돼 왔다. 

문 대통령은 또 특수활동비 보고와 관련, 올해 절감분에 대해 일자리추경 재원 등과 연계하는 의미 있는 활용방안을 논의 해 줄 것과 최대한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각 수석에게 당부했다. 그러면서 올해 5월까지 측정된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127억원 중 절반 가량인 53억원을 청년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에 활용하도록 지시했다.

특수활동비 줄여 청년일자리, 소외계층 지원 활용 지시

대통령 부부 식대 등 가족생활비 봉급으로 처리 의사 밝혀

현재 대통령 관저 운영비나 생활비도 특수활동비로 처리하는데, 가족생활비는 대통령의 봉급으로 처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식대의 경우 손님접대 등 공사(公私)가 정확히 구분이 안 될 수 있는 부분도 있겠지만, 적어도 우리 부부 식대와 개·고양이 사료값 등 명확히 구분 가능한 것은 별도로 내가 부담하는 것이 맞고, 그래도 주거비는 안 드니 감사하지 않냐”고 반문했다.

일자리 추경과 관련해서는 추경안 작성과 제출을 차질 없이 준비해 6월 국회에서 처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정리발언으로 “이제 뭔가 제대로 돌아가고 있다는 느낌이다. 지금부터는 대통령 혼자가 아니라, 팀플레이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대통령과 비서실장, 정책실장, 안보실장, 경호실장과 수석비서관, 보좌관, 국가안보실 1·2차장 등 18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당분간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 2회(월, 목) 직접 주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