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후보자 등 위장전입 논란 해명.."널리 좋은 인재 구할 것"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26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내각 인사들의 위장전입 등 논란에 대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내각 인사들의 위장전입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임 실장은 26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저희가 내놓는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고 했다. 

임 실장은 "인사기준에 대해 언론의 질문과 일부 야당에서 사과를 요구하고 있어 설명해 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국회 청문위원들께도 송구한 마음과 넓은 이해를 구한다"며 "앞으로 저희는 더 스스로 경계하는 마음으로 널리 좋은 인재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병역 면탈, 부동산 투기, 세금 탈루, 위장 전입, 논문 표절 문제 등이 있는 사람은 고위 공직자로 임용하지 않겠다는 5대 인사 원칙을 밝힌 바 있다. 

"선거 캠페인과 국정운영 같을 수 없다", 한국당 "일방적 독주 선언" 비판

하지만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위장 전입 등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됐다. 

임 실장은 “선거 캠페인과 국정 운영의 현실의 무게는 기계적으로 같을 수 없다는 것을 솔직하게 말하고 양해를 부탁드린다"며 "문재인 정부 역시 현실적인 제약 안에서 인선할 수밖에 없다. 다만 좀 더 상식적이고 좀 더 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임 실장의 이 같은 해명에 자유한국당은 “일방적으로 독주하겠다는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대전 대덕구)은 논평에서 “사회적 상실감이라는 모호한 명분을 앞세워 5대 비리 관련자라도 자질과 능력이 있는 경우 임명을 감행하겠다는 것은, 한마디로 정권 입맛에 맞춘 고무줄 잣대로 인사를 하겠다는 정치적 꼼수”라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더욱이 인사발표는 대통령이 직접하고 변명은 비서실장을 앞세워 어물쩍 넘어가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태도”라며 “이런 입장 발표는 안하느니만 못하다”고 일갈했다.

계속해서 “문 대통령은 5대 원칙을 스스로 파기한다는 것인지, 차후 예정된 청문회에 앞서 분명한 인선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 인사 문제에 있어 모든 책임은 문 대통령에게 있음을 분명히 밝히는 바”라며 공세를 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