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강경화·김상조 위장전입 의혹..野, 대통령 입장표명 '요구'

일부 후보자들의 위장전입 논란 등으로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구성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24일 인사청문회 시작 전 답변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

문재인 정부가 1기 내각 구성을 앞두고 일부 후보자들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불거지며 난항을 겪고 있다. 취임 초기 높은 지지율 덕분에 비교적 낙관적일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현재로선 새 정부의 1기 내각 구성이 순탄치 않아 보인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들 자격에 대한 논란에 사과까지 한 상태지만, 야권은 인사권자인 문 대통령의 직접적인 입장 표명과 사과를 요구하면서 여야 갈등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앞서 이낙연 총리 후보자는 지난 2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부인이 출퇴근 편의를 위해 위장전입을 한 사실을 시인했다. 이러면서 지난 26일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됐다.

이낙연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무산, 대여(對與) 압박 수위 높이는 야권

이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표결 시한은 다음달 1일까지며, 야당은 다음 주 초 정당별로 의원총회 등을 통해 입장을 최종 정리할 예정이다.

문제는 위장전입 논란이 이 후보자에만 국한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야당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도 위장전입 의혹을 일부 시인한 만큼, 대통령이 직접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자유한국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5대 원칙을 스스로 파기한다는 것인지 차후 예정된 청문회에 앞서서 분명한 인선 기준을 직접 제시해야 한다"면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도 논평에서 "국민에게 솔직하게 문제를 설명하고 해명하는 것도 대통령의 몫"이라며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설 것을 촉구했다.

강경화 후보자 탈세 의혹 추가 제기, 서훈 청문회도 험로 예상
한명이라도 탈락시 내각 구성 치명타, 文 대통령 입장 표명 이뤄질까

야당은 이번 인사 논란과 관련해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과 함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야당의 요구대로 입장을 밝힐 지 주목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런 가운데 강 후보자의 탈세 의혹까지 추가로 제기됐다. 강 후보자의 두 딸이 후보자 지명 이틀 후에 각각 232만여 원의 증여세를 뒤늦게 낸 사실이 드러난 것.

강 후보자의 두 딸은 지난 2014년 공동 명의로 경남 거제시에 1억6000만 원짜리 2층 주택을 사들였는데, 당시 두 딸이 소득이 없었던 만큼 부모 돈으로 구입했다면 석 달 안에 증여세를 내야 하지만 그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29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는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도 KT스카이라이프에서 월 1000만원에 이르는 고액 자문비용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 구설에 오른 데다 의가사 제대와 재산증식도 도마 위에 올랐다.

서 후보자에 이어 다음달 2일에는 김상조 후보자, 7일에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잇따라 열린다. 그 사이 나머지 장관과 차관급 인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여당은 청문회에서 후보자들에 대한 적극 엄호에 나선다는 계획이지만, 한 명이라도 탈락자가 나올 경우 내각 구성에 치명타가 될 것이란 관측이다.

더불어 개혁법안과 추경 예산 심사 과정에서도 국정 운영의 주도권을 야당에 내주며 끌려 다닐 공산이 높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따라서 1기 내각 인선을 둘러싼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어느 시점에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청와대는 휴일인 28일 브리핑이나 인사 발표 계획이 없는 상태고, 문 대통령은 공개 일정 없이 정국 구상 중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