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1년] 대전시장 선거 출마 후보자만 10여명

2018년 6월 13일 치러지는 대전시장 선거 후보들이 지역정가에서 자천타천으로 언급되고 있다.
오는 2018년 6월 13일로 예정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꼭 1년 앞으로 다가 오면서 지역정가는 빠르게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되고 있는 모습이다.

그 중 지역정가에서 가장 이목을 집중시키는 대전시장 선거 후보군은 자천타천으로 10여명이 거명되면서 과연 출마로까지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여야 대전시장 후보군 10여명, 그들은 누구?

현재 지역정가에서 대전시장 출마가 점쳐지는 인물은 대략 15~16명선에 달한다. 여권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현역인 권선택 대전시장의 재선 도전이 기정사실화되는 가운데 5선인 박병석 국회의원, 4선인 이상민 국회의원, 허태정 유성구청장 등이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자유한국당에서는 지난 두 번의 지방선거에서 고배를 마신 박성효 전 대전시장이 사실상 지방선거 출마 준비를 시작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정용기, 이장우 국회의원과 육동일 충남대 교수 등이 공천 경쟁자로 꼽히는 상황이다.

국민의당은 얼마전까지 최고위원을 지낸 한현택 동구청장의 출마설이 급속도로 번지는 가운데 임영호 전 국회의원의 출마 가능성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오랜 정치적 동지인 한 청장과 임 전 의원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쟁보다는 한쪽이 양보할 것이라는 예상이 높다.

바른정당은 오래전부터 남충희 대전시당위원장의 출마가 예정된 가운데 김신호 전 대전시 교육감의 출마설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바른정당 내부에서는 "다양한 후보군들이 정책 경쟁하는 것은 당 입장에서는 좋은 일"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정의당은 김윤기 대전시당 공동위원장과 한창민 중앙당 대변인 정도가 출마군으로 분류된다. 두 정치인 모두 과거 지방선거에 출마했던 이력을 갖고 있으며, 지역에서 터전을 일구고 있는 김 위원장과 달리 한 대변인은 중앙당으로 활동무대를 옮겼지만 꾸준히 후보로 거명되고 있다.

이밖에 가능성은 낮지만 염홍철 전 대전시장이나 송석두 전 대전시 행정부시장 등도 본인 의지와는 무관하게 출마예상자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 권 시장 재판 결과가 핵심 변수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고공행진에 힘입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유리한 고지를 점할 것이란 예측이 우세하지만, 권 시장 재판 결과가 최대 변수다. 

권 시장은 지난 2014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사단법인 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을 설립해 선거운동을 한 혐의(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등 위반) 등으로 당선무효형(징역 6월, 집행유예 2년)이 선고돼 현재 재판이 대법원 계류 중이다.

지난해 대전지법과 대전고법 재판부가 당선무효형을 선고하면서 지역정가는 대전시장 재선거가 치러질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때문에 지역 정치권은 재선거를 준비하는 일부 정치인들의 모습까지 포착될 정도로 권 시장 재판은 초미의 관심사였다.

하지만 대법원 전원합의체에서 일부 혐의에 대해 무죄 취지로 파기환송하면서 권 시장은 기사회생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권 시장에게 또 다시 당선무효형을 선고하면서 권 시장은 두번째로 대법원의 판결을 기다리는 처지가 됐다.

권 시장의 운명은 언제가 될지 모르는 대법원의 결정에 따라 달라진다. 대법원의 결정은 권 시장의 운명과 함께 대전시장 선거와 관련된 지역정가의 다양한 움직임을 결정할 핵심 포인트다. 

즉 대법원의 유무죄 판결 여부에 따라 권 시장이 재선에 도전할 수 있을지가 결정되면서 당내 후보군들의 움직임 또한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권 시장에게 무죄가 선고될 경우 재선 도전은 당연하지만, 만약 유죄가 선고돼 출마하지 못할 경우는 여러가지 복잡한 변수가 발생한다. 

박병석, 이상민 등 현역 중진급 국회의원은 물론, 재선의 허태정 유성구청장도 출사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다. 현역 국회의원들은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대한 부담감이 있지만 허 청장은 구청장에서 대전시장으로 도전하는 데 어떠한 걸림돌도 없기 때문이다.

지역정치권은 허 청장이 지난해 총선에서 유성 선거구가 증설됐음에도 출마하지 않았던 것은 대전시장 선거를 염두에 뒀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기도 했다. 여기에 보궐선거를 감수하고도 현역 국회의원이 출마할 가능성도 상존해 있어 대법원 판결에 따라 민주당 후보군의 셈범이 더욱 복잡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권 시장이 대법원 무죄 판결로 기사회생한다 해도, 재선 도전이 쉽지 않을 것이란 이야기도 나온다. 민주당 핵심 지지층인 지역 시민단체와 진보진영이 민선6기 권선택표 시정에 대해 커다란 반감을 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권 시장이 상수도 민영화, 월평공원 특례사업, 갑천호수공원 사업 등을 통해 공공의 역할을 민간에 돌리며 특혜를 주는 일에만 매진해 왔다고 바라보고 있다.  때문에 일부 시민단체 관계자는 "만약 권 시장이 재선도전에 나선다면, 낙선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공언하는 등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여기에 양당 체제로 선거가 치러졌던 2014년과 달리 최소 3개 정당 이상의 다수당 경쟁 구도가 펼쳐질 것으로 보여 야권 연대 또는 후보 단일화도 내년 지방선거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외에도 여전히 지역정가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염홍철, 박성효 전 대전시장의 움직임을 비롯해 제3의 인물 출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 1년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는 다양한 관전 포인트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