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휘 스토리텔링기술연구소장

코딩교육의 국가간 경쟁은 치열하다. 영국 미국 이스라엘은 물론이고 우리가 IT분야에서만큼은 앞선 것으로 여겼던 일본도 우리보다 먼저 코딩교육을 정규수업에 편성하였다.  정규 코딩수업에 앞서 코딩교육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코딩을 먼저 교육했던 국가들이 미처 숙고하지 못했던 교육목적과 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3회에 걸쳐 “코딩교육”을 연재한다.

1. 코딩과 문학
2. 스토리텔링IoT
3. 4차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코딩교육

정보통신의 비약적인 발달은 사람뿐만 아니라 사물까지 연결된 초연결사회를 만들었지만 오히려 사람들은 감성에 결핍되어 목 말라 한다. 마음 속 감성을 세상에 끄집어 내어 소통한다는 것은 피로에서 회복, 병중에서 치유, 절망에서 희망, 분노에서 용서를 만들어 내는 생존의 기제를 작동시키는 것이다. 생존의 기제에는 먹고 마시는 영양 섭취와 신진대사뿐만 아니라 삶을 확인하고 승인 받는 소통의 기제가 있다. 소통은 삶과 생존의 이유를 확인하는 행위이다.

사람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간 접촉이 없거나 자극이 되지 않는다면 마음은 균형을 잃게 되어 심리적 증상뿐만 아니라 신체적 건강까지 유지할 수 없다. 사람은 사람들과의 접촉 통해서 또 사물과의 접촉을 통해 얻어지는 자극을 스트로크라고 한다. 스트로크의 의미는 “어루만지다 쓰다듬다 애무하다” 등의 의미로 어떤 타인의 존재를 인정하는 행위이자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는 자극이기도 하다.

어린 시절 머리를 쓰다듬어 주거나 안아 주는 스트로크를 받으며 자라왔을 것이다. 이러한 접촉을 통해서 자극이 되고 반응하면서 자아가 형성되는데 이러한 스트로크는 우리들의 신경 계통에 적절한 자극이 되어 심신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피부에 맞대는 신체적 접촉처럼 칭찬이나 격려, 자신의 가치나 존재를 인정 받는 마음을 맞대는 감성적 접촉까지 스트로크라 한다.

우리가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기억하는 것은 이야기 속에 기억의 이유, 삶의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좋았던 것, 슬펐던 것, 중요한 것, 아팠던 것, 지워버리고 싶었던 기억들... 그것들을 세상에 끄집어 내어 소통함으로 생존의 기제를 작동시키는 것이다. 생존의 기제에는 먹고 마시는 영양 섭취와 신진대사뿐만 아니라 삶을 확인하는 소통의 기제가 있다. 소통은 삶과 생존의 이유를 확인하는 행위이다.

사람은 사람들과의 접촉 통해서 또 사물과의 접촉을 통해 얻어지는 자극 스트로크를 시작으로 여러 절차적 관계와 파생하는 묶음의 스트로크는 트랜잭션으로 발전한다. 이러한 과정은 자극과 지각 인지과정을 거쳐 첨삭되어 이야기가 되고 기억으로 남게 된다. 이 이야기는 세상을 이해하는 논리적 방식이 숨어 있고 거기에는 삶을 확인하려는 소통의 메시지가 담겨 있다.

왜 친구와의 관계에서 제 3의 친구에게 둘 관계를 이야기하려 할까? 그 친구에 대한 감사함 그 친구에 대한 원망은 사실은 지금 내게 갈구하는 것과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일반 사물인터넷이 센싱(sensing)과 통신모듈로 수집된 정보를 인터넷과 연결하여 단순히 정보를 알려주고 제어하는 사물이라면 스토리텔링IoT는 센싱정보를 사람처럼 감성적 경험과 서사적 이야기로 발전하는 과정과 절차에 주목한 사물인터넷이다.

사람은 감각기관을 통해 세상을 경험하지만 그 경험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또는 사람과 사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야기를 통해서 기억되고 그 가치를 인식하게 된다. 감각기관들을 통해 들어오는 스트로크는 서사적 경험이 되어 인식하는 기본자극이 된다. 사람들은 이 스트로크를 통해서 삶과 생존의 이유를 끝임 없이 확인하고 승인 받으려 한다.

스토리텔링IoT는 사물의 대표적인 표상과 그 표상이 주는 심리적 스트로크를 시작점으로 트랜잭션을 진행하여 억 눌려져 있던 감정을 표출하고 정서적 공감과 감성적 소통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IoT를 말한다. 따라서 센싱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사물에 장착된 액추에이터는 긍정적인 스트로크와 트랜잭션으로 작동하여 한편의 드라마처럼 서사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스토리텔링IoT는 사회감성망과 연계하여 "사람과 사람" 사이의 친밀한 관계형성을 돕는 사회 감성 플렛폼으로 진화할 것이다.

스토리텔링IoT 구현과정에는 스트로크로 시작하는 감성을 교환하는 교류과정을 포함한다. 이 과정에서 가족과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이웃과 주변인에 대한 물리적이며 이성적 관계뿐만 아니라 감성적 관계와 교류까지 이해할 수 있어 다중지능 개발과 인격적 성숙을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