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지 인근 구옥 매입 수요자 하루아침에 날벼락

대전도시철도 구암역 주변에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를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즐비하게 내걸려 있다.

“이게 행정이냐,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엎어지기만 하고”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무산 위기에 몰리면서 인근 지역 부동산시장이 직격탄을 맞았다.

매매가 끊기고 우선협상대상자인 롯데건설컨소시엄과 계약을 체결할 당시 구옥을 매입한 수요자들이 낭패를 보게 됐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극적으로 정상화되지 않을 경우 인근 시장 전반에 걸쳐 후폭풍이 거세질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지역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 발표만을  믿고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예정지 인근 구옥을 매입한 투자자가 많은데 사업무산에 따라 사실상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하게 됐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을 믿고 구옥과 땅을 산 투자자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대목이다.

인근 공인중개사는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만을 믿고 농지나 구옥을 사들인 수요자들이 많은 게 사실이다”며 “유성복합터미널 완공 후 매입 당시의 시세보다 물건별로 시세가 오를 것으로 내다보고 뛰어든 이들이 많았으나 지금은 기대심리 상실로 인해 허탈할 따름이다”고 말했다.

사업비 3600억 원 규모의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무산 위기에 놓이자 사업지역인 구암동  주민들은 큰 충격을 받은 모습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부동산 시장의 기대심리까지 상실되는 바람에 일부 주민은 공황 상태에 빠졌다.

대전도시철도 구암역 주변에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를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즐비하게 내걸려 있다.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가 곧바로 사업자 재선정에 나서고, 이와는 별개로 토지보상을 계획대로 실시하기로 했지만 사업 지연은 불가피하다.

이 경우 지역주민의 피해는 물론이고 사업 예정지 중심으로 펼쳐졌던 부동산 시장의 매매거래 실종 사태가 벌어져 더 큰 후폭풍이 예상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무산될 경우 파장이 지역의 시장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업계 관계자는 “사업이 무산되면 조성지역 주변뿐만 아니라 학하지구, 수통골 등 외곽지역으로까지 ‘도미노’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예정부지의 개별공시지가는 사업계획이 발표된 후 2015년 1월 1일 기준 전년보다 51.5% 급등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