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섭 시장 기재부 2차관에게 도수로 공사와 해수담수화 사업 조기 착공 강력 건의

이완섭 서산시장(좌에서 네번째)이 극심한 가뭄에 시달리고 있는 서산시 현장을 23일 방문한 김용진 기재부 2차관(좌에서 세번째)에게 피해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충남 서부지역 특히 서산지역의 항구적인 가뭄 극복을 위한 방안으로 아산만호수의 물과 삽교호와 대호저수지를 연결하는 도수로 공사가 조기에 이루어질 전망이다.

특히 대산석유화학공단 등 대단위 공단의 공업용수 공급을 위한 해수담수화사업도 조기 추진이 될 가능성도 높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23일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의 서산방문을 계기로 이 같은 내용을 강력히 건의했다. 김용진 2차관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즉답, 이지역의 항구적 가뭄 대책에 대한 정부고위 관계자의 인식의 수준을 높였다는 점에서 성사의 가능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이 시장은 정부에 “충남 서부지역 특히 서산지역의 극심한 가뭄과 관련, 인근 아산호와 삽교호, 대호저수지를 연결하는 도수로 공사를 조기에 추진해 줄 것과 성일종 국회의원(서산 태안, 자유한국당)이 지난해 예산을 반영해 현재 진행 중인 대산공단 해수담수화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의 결과가 나오면 내년부터 조기에 사업이 진행 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고 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서산시가 정부에 건의한 항구적 가뭄대책인 셈이다

서산지역은 극심한 가뭄에 벼가 타 죽는 등 농사에 큰 차질을 빚고 대산석유화학공단의 용수까지 바닥이 나 자칫 공장가동을 멈출 위기를 맞고 있다.

이에 따라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이 23일 피해상황 파악과 사태 수습을 위해 서산을 방문했다. 이날 김 차관은 대산용수공급센터를 찾아 피해상황 등을 보고받고 지원 및 사태 수습을 위한 간담회도 가졌다. 이 자리를 통해 이 시장은 이 같은 내용을 김 차관에게 건의했다. 정부차원의 항구적인 물 부족 대책마련에 관심이 쏠린다.

이날 김 차관 주재 간담회에는 이완섭 시장과 남궁영 충남도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중앙관계부처, 유관기관, 기업체, 전문가, 농민대표 등 각계각층이 참석했다.

김 차관은 이날 대호지 인근 피해 농민과 대산공단 관계자들의 건의사항 등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김 차관은 “기재부는 현재 국회에 제출된 추경 심의 과정에서 가뭄 대책 관련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김 차관은 “올해 125억 원이 반영된 '한발(가뭄)대비 용수개발' 예산이 전액 집행된 만큼 추경에 관련 예산을 반영할 수 있도록 국회와 협의할 계획”도 밝혔다.

그는 또 “정부는 가뭄 대응을 위해 물 공급을 증대시킬 수 있는 용수공급 능력 확대 및 용수 공급원 다변화를 위한 사업을 내년 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가뭄이 지속될 경우 지역 농가 및 대산산업단지 지역의 피해가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대책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관계자들을 위로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김 차관에게 “충남 서북부지역의 가뭄은 국가적 재난상황”이라며 “지자체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차원의 지원 없인 가뭄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없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또 “현 상황에서 관정굴착 등의 임시방편이 아닌 대규모 호수의 물을 끌어 올 도수로 공사 및 해수담수화 사업 등 항구적인 대책마련이 절실하다”고 건의했다.

특히 이 시장은 “저수지 준설을 통한 저수용량 극대화를 위한 국가차원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예산지원이 절실하다”고 요청해 눈길을 끌었다. 이에 대해 김 차관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향후 대책수립에 적극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즉답, 기대이상의 성과도 냈다.

이완섭 시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중앙부처에서도 항구적인 가뭄극복 대책의 필요성을 깊이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 며 “앞으로도 충남도와의 유기적으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사업발굴과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중앙부처 등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