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7월까지 240여명 타지 전출…노조 “생계대책 필요”

서천화력 1, 2호기 협력업체 종사자들이 조기폐쇄에 따른 고용불안을 호소하고 있지만, 한국중부발전은 7월 말까지 이들을 모두 타 사업소로 전출보낼 계획이다. 한국중부발전 전출계획 통보 공문.

<연속보도> = 정부의 노후 화력발전 조기폐쇄 결정으로 이달 1일부터 운행을 중지한 충남 서천화력발전 협력업체 노동자들이 여전히 고용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노동조합은 생계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지만, 발전소 측은 7월말까지 이들을 타지로 전출 보내려 하고 있다. (본보 1일자 <문재인·안희정 ‘개혁의 그늘’도 살피시라> 보도 등)

25일 한전산업개발, 한전KPS 노동조합(이하 노조) 등 서천화력 협력업체 근로자들에 따르면, 최근 서천화력 1·2호기 폐쇄 이후 최근 한국중부발전과 서천화력은 협력업체 종사자들을 타 지역에 전출 보낼 계획을 통보했다. 

공문에는 “서천화력 1·2호기는 장기사용(34년)에 따른 노후 및 발전설비 운영상 경제성 부족, 정부의 노후 석탄발전기 조기폐기 정책 등에 따라 7월 1일 폐지 예정으로 향후 발전설비 경상정비 및 연로환경설비 위탁운전·용역 운영방안을 검토하려 한다”며 협력업체 종사자를 7월 10일까지(1단계) 50%, 7월말까지(2단계) 나머지 50%를 전출 보낸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발전설비경상정비(보일러, 터빈, 발전기 등) 계약을 맺고 있는 한전KPS는 88명에 대해 1단계에 44명, 2단계에 18명을 전출 보낸다. 나머지 26명은 태양광(서천, 여수태양광) 경상정비 인력은 계속해서 업무를 수행한다.

연료환경설비(석탄취급설비, 회처리, 탈황설비 및 전용철도) 위탁운전용역 업무를 계약한 한전산업개발은 1단계 102명, 2단계 28명을 타사업소로 전출 보낼 계획이다.

노조는 지난 24일 이에 반발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노박래 서천군수를 면담하는 등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성명에서 “236명의 협력업체 종사자들의 대부분은 서천군민이고 부모와 자녀를 부양하는 가장임에도 당진, 태안, 삼척, 동해, 여수, 삼천포, 하동 사업소 등으로 전출해야 하는 처지에 몰렸다”고 하소연했다. 

또 ▲협력업체 종사자들의 생존권 보장 ▲책임회피 행위 중단과 사후대책 마련 ▲인사발령 즉각 철회 및 9월까지 인사발령 보류 ▲연고지 직원 복귀 확보를 위한 신서천화력발전 수의계약 보장 등을 촉구했다. 

한전산업개발노동조합 박종민 위원장은 “미세먼지 감축 등을 위한 정부의 정책은 환영하지만, 서천화력 1·2호기 종사자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내놓은 일자리 창출과 반대로 실직에 내몰렸다”며 “생계 빠듯한 연봉에 타 사업소 발령은 출·퇴근은 물론 고향인 서천군을 버리고 이사를 한다는 것도 엄두를 못 내고 있다. 사측과 서천군은 노조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현실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노박래 서천군수는 노조와의 면담을 통해 협력업체 종사자들의 입장을 한국중부발전에 전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