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7대의회 3년 결산회견 “집행부 감사결과, 지켜보겠다”

대전시의회가 26일 오전 제7대 의회 3년을 결산하는 기자회견 자리를 마련했다.

대전시의회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무산과 관련한 대전도시공사 책임론과 관련 “대전시 감사를 지켜본 뒤 귀책사유를 묻겠다”는 다소 소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집행부의 감사결과를 지켜본 뒤, 해당 상임위인 산업건설위원회를 통해 대응에 나서겠다는 것.

시의회는 26일 오전 7대 의회 3년 결산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3년간의 성과와 과제에 대해 자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그러나 언론의 관심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무산과 관련한 시의회 대응방안에 모아졌다.   

김경훈 의장 "그린벨트 해제권한 없다는 게 근본문제"

김경훈 대전시의회 의장은 “시민여러분에게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지연은 됐지만, 조속하게 추진하겠다는 것이 권선택 시장과 저의 공통된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김 의장은 “광역자치단체장이 그린벨트 해제권한을 가지지 못한 것이 이번 사태의 근본적 문제”라는 시각을 나타냈다. 그는 “사업을 하면서 그린벨트를 해제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과정에서 땅값이 상승해 사업추진이 어려움을 겪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며 “그린벨트 해제권한을 광역 시도지사에게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책임소재와 관련해서는 “도시공사 사장이 업무를 소홀히 하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소관 상임위원회인 산업건설위원회가 의회 본연의 견제와 감시를 하리라 믿는다”는 원칙적 입장만 밝혔다.

전문학 산건위원장 "귀책사유 반드시 물을 것"

이에 대해 전문학 산업건설위원장은 “진행중인 대전시 감사가 끝나고 의회가 특위를 구성하든, 행정사무감사를 통하든 최대한 방법을 강구해서 귀책사유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며 “안타까운 것은 대전시 협상력이 뚝 떨어져, 그 피해가 시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오게 됐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전 위원장은 “회의 때마다 유성복합터미널 문제를 챙겨왔는데, 집행부와 도시공사는 잘 추진되고 있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고 질책했다.

사업자인 롯데컨소시엄에 대해서는 “대전시 공공 공사에 다시는 참여시켜서는 안된다고 생각하지만, 어디까지나 감정적인 이야기일 뿐”이라며 “시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공사를 조속히 시켜야 한다는 것이 저희들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조원휘 부의장 "방만한 시정, 답답할 따름"

조원휘 부의장은 대전시의 방만한 시정운영 전체를 싸잡아 비판했다. 조 부의장은 “대전시 현안인 상수도 고도정수처리 문제, 민간공원 특례사업, 갑천 친수구역 사업, 그리고 유성 복합터미널 사업무산, 시립의료원 문제, 도시철도 박물관 문제 등 크고 작은 대전시 사업이 지연되거나 무산, 또는 갈등을 겪는 등 답답할 따름”이라며 “정리할 것은 하루속히 정리하고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 부의장은 27일 오후에 열릴 권선택 대전시장과 롯데그룹 송용덕 부회장과의 담판에 큰 기대를 걸었다. 그는 “대전시가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사업지 용적률을 높히고 지가를 낮추고, 도로 기반시설을 제공하고 토지 선매수 조건을 내세우고 있는데, 이에 대해 롯데가 매우 반색하고 있다”며 “내일(26일) 협상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전시의원 1인당 조례 제·개정 평균 3.27건, 광역시 1위 

앞서 시의회는 “제7대 의회 지난 3년 동안 의원 1인당 3.27건의 조례를 제·개정해 전국평균 2건을 크게 상회하는 결과를 나타냈다”며 “이는 광역시 중 1위”라고 자평했다.

시의회에 따르면, 7대 의회 1년에는 201건, 2년에는 231건, 3년에는 318건으로 조례 제·개정 분야에서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는 등 입법 활동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시의회는 또 일하고 연구하는 의회상 정립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157회 실시해 그 중 32%가 조례로 반영됐으며, 행정사무감사에 있어서도 제7대 의회 3년간 1507건을 지적하여 제6대 의회 3년 1068건보다 41%가 증가율을 보였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성과에 대해 김경훈 의장은 “이제 제7대 의회가 대장정의 반환점을 돌아 완성기로 접어들었다”며 “남은 1년여의 임기를 마치는 그날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김 의장은 더불어민주당 복당 등 자신의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당이 결정할 문제”라며 “지금으로선 다른 당 입당 등 정치행보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김 의장은 7대 의회 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당론을 어겼다는 이유로 제명 조치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