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확대간부회서 “내부소통, 그렇게 강조해 왔건만...”

5일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권선택 대전시장.

권선택 대전시장이 차질을 빚고 있는 유성복합터미널 사업과 관련 “업무가 잘못되는 것을 보면 대부분 내부 소통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며 “내가 이런 부분을 강조해오지 않았느냐”고 직원들을 질책했다. 

권 시장은 5일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유성복합터미널 사태가 터졌다”고 운을 뗀 뒤 “여러 원인이 있지만, 직원들이 우선 더 열심히 챙기라”고 당부했다. 

이번 사건을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인식도 드러냈다. 그는 “비온 뒤에 땅이 굳어진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이번 일을 거울삼아 탄탄하게 사업계획도 짜고 사업자가 재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말했다. 

향후 현안사업을 보다 꼼꼼하게 들여다보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권 시장은 “여러분(간부직원)들이 파악할 때 ‘큰 문제 없다, 잘된다’ 그러는데  여기에 너무 의존하면 안되겠다고 생각한다”는 뼈 있는(?) 질책을 이어갔다. 곧이어 그는 “현미경을 관찰하는 것처럼 추진과정을 파고들고 현장을 반드시 확인하는 등 문제점을 조기 예찰해서 사전 보완하라”고 강조했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무산과 관련,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사업성이 악화되는 과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으며 보고체계에도 여러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시 감사관실은 도시공사를 상대로 감사를 벌이고 있는 중이다.    

권 시장은 유성구에 추진 중인 안산첨단국방산업단지 사업에 대한 우려도 표명했다. 그는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드러내며 “이제는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사업정상화를 위해서 권 시장은 “국토부 투자선도지구 운영과 맞물려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라”며 “필요하면 태스크포스를 운영해도 좋을 것 같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이 밖에 권 시장은 내년도 예산확보를 위해 올코트프레싱(전방위 압박)에 나설 것, 청년정책 추진을 위해 모든 실국이 함께 움직일 것, 4차산업혁명 특별시 조성을 위해 대전의 문제를 중앙차원으로 업그레이드 시킬 것 등을 주문했다. 

이 중 4차산업혁명 특별시 조성에 대한 각별한 노력을 강조하기도 했다. 권 시장은 “4차산업혁명 관련 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향후 인사이동에서 국장급 특보를 확보할 계획”이라며 “실질적 정책추진은 물론 중앙정부가 충분히 대전시 입장을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지시했다. 

대전시는 하반기 후속인사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을 진두지휘할 국장급 산업협력특보를 신설하는 등 전문성 있는 외부인사 영입을 예고한 상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