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 최종후보 2명 모두 부적격 판단, 당분간 대행체제

대전도시공사 사장임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이택구 대전시 기획조정실장.

권선택 대전시장이 대전도시공사(이하 공사) 사장으로 추천된 2명의 인사에 대해 '부적격하다'는 판단을 내리고, 사실상 재공모를 지시했다.

19일 이택구 대전시 기획조정실장은 이 같은 권 시장의 결정을 공개하며 "최근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상황에서, (권선택 시장이) 신중한 결정을 내려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좀 더 폭넓은 인사를 상대로 (재공모)하겠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임원추천위원회가 최종 추천한 2명의 신원이 사전에 노출된 것도 권 시장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공사 사장 공모가 시작되면서부터 대전시 고위직 출신의 '사전 내정설'이 제기되고, 공사 노동조합이 "낙하산 사장 임용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논란이 증폭된 바 있다.

공사 사장 재공모와 관련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서지는 않았다. 이택구 실장은 "기존 임원추천위원회를 그대로 유지한 채 재공모를 진행할지, 아니면 임원추천위원회부터 새롭게 구성해야할지 공사가 다시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실장은 박남일 전 사장의 광주도시공사 사장 응모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그는 "상상을 초월하는 일"이라며 박 사장에 대한 비판입장을 견지한 뒤 "다만, 박 사장의 광주도시공사 사장 응모를 사전에 알았다 하더라도 박 사장 징계에 대한 공사 이사회의 '불문처분' 판단은 뒤바뀌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실장은 공사 당연직 이사 신분으로 지난 14일 박 사장 징계를 위해 긴급개최된 이사회에 참석한 바 있다.

"박 사장을 하루라도 빨리 업무에서 배제하기 위해 징계를 하지 않고 불문처분했다"는 것이 이 실장의 일관된 주장이다.

한편, 권선택 대전시장은 지난 18일 오후 늦게 박남일 사장이 제출한 사직서를 수리했다. 박 사장이 보름 유급병가 끝에 사직서를 제출한지 일주일 만의 일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