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찬 국장 “공모지침 초안마련, 조만간 재공모”

롯데컨소시엄이 추진하던 중 무산된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자료).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과 관련해 대전시의회가 집행부를 집중 질타했다.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전문학)는 24일 오전 대전시 교통건설국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사업자인 롯데컨소시엄과 협약해지에 이르게 된 원인, 향후 대책 등을 따져 물었다. 

송대윤 시의원(유성1, 민주)은 “사업 추진과정에서 대전도시공사와 사업자인 롯데컨소시엄 사이에 오고간 공문을 살펴보면, 자본투자사인 KB증권의 컨소시엄 이탈을 충분히 예견할 수 있었다”며 “(공사와 대전시가) 적극적으로 협의했으면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원휘 시의원(유성4, 민주)도 “시민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속한 사업추진”이라며 “대전시가 재공모에 참여하는 업체에 네 가지 혜택을 주겠다고 하는데, 대전도시공사 소송에 법무팀을 투입해 승소를 이끌고 그린벨트를 해제하는데 지원까지 해 온 롯데건설은 왜 굳이 안된다고 하면서 새 파트너와 하겠다고 하는 것이냐”고 질타했다. 

양승찬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의원들에게 롯데컨소시엄과 협약해지에 이르는 과정을 비교적 상세하게 소개했다. 

양 국장은 롯데의 소송 가능성에 대해 “이행보증금 50억 원 중 일부에 대한 반환소송이 예상되는 만큼, 철저하게 법률적 대응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계획과 관련해서는 “대전도시공사가 재공모를 위한 공모지침 초안을 마련했다”며 “태스크포스가 검토해서 조만간 재공모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해지 과정에서 가장 큰 쟁점으로 떠올랐던 ‘롯데와 사업재추진 불발’에 대해서 양 국장은 “법률자문을 받아 본 결과, 당초 계약서와 다른 조건으로 사업을 추진하면 특혜시비가 일고, 배임 가능성으로 이어질 것이란 지적이 있었다”며 “이 같은 이유로 (롯데와) 사업재추진은 진행하기 어려웠다”고 강조했다. 

한편, 양승찬 국장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추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최초로 언제 알게 됐느냐”는 조원휘 의원 질문에 “지난 5월 8일 시장이 ‘사업을 전면재검토하라’는 지시가 있어 사실 확인을 위해 대전도시공사에 전화를 했는데, 때마침 롯데와 도시공사의 회의가 있어 과장을 보내 사실관계를 처음으로 확인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