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5분 발언] 조원휘 부의장, 대전시 질책

조원휘 대전시의회 부의장. 자료사진
대전시의회 조원휘 부의장(유성4, 민주)이 유성복합터미널 사업무산과 관련해 원칙 없는 대전시 행정과 인사시스템을 질타했다. 

조 부의장은 28일 시의회 232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이번 회기 교통건설국과 대전도시공사 주요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무산 사태가 본질적으로 대전시 행정시스템 부재 때문에 발생했음을 알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2014년 우선협상 사업자 선정과정부터 문제의 소지가 충분히 있었다”며 “마감일을 7일씩이나 넘겨 롯데건설컨소시엄을 선정하면서 2년 3개월 동안 법정소송의 빌미를 제공해 사업무산의 단초가 됐다”고 강조했다. 

조 부의장은 또 “3800여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사업이 이렇게 무산되기까지 관리감독 기관인 대전시는 무엇을 했냐”며 “권선택 시장이 사업의 지연은 있을지언정 포기는 없다고 하는데 롯데가 협약해지의 정당성을 인정하지 않고 소송에 나선다면 시장의 뜻대로 빨리 진행될지 의문”이라고 의구심을 표했다. 

원칙 없는 인사관리 시스템도 지적했다. 조 부의장은 박남일 전 대전도시공사 사장에 대해 “사태의 책임을 지고 수습에 노력해야 할 사장이 병가를 내고 출근하지 않은 것도 모자라 광주도시공사 사장에 응모하는 파렴치한 행태를 보였다”며 “대전도시공사 사장이 경력을 관리하는 자리였냐”고 반문했다. 

이어서 그는 “대전시 감사관실이 사태의 책임을 묻기 위해 박 전 사장에 대한 ‘경고 처분’을 요구했지만 대전시 국장급 간부가 두 명이나 포함되어 있는 도시공사 이사회는 이를 불문에 부쳤다”며 “그렇다면 이사회 결정 또한 대전시의 뜻 아니겠느냐”고 비판을 이어갔다. 

마지막으로 조 부의장은 권선택 대전시장을 향해  “지금부터라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무산과정에서 나타난 대전시 행정문제를 바로잡아, 향후 추진될 대전시 주요 현안사업들이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무산과 같은 전철을 밟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