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대전시청에서 당정 예산정책협의회 개최..10개 사업 국비 요청

권선택 대전시장이 여당이자 자신이 속해있는 더불어민주당에 국비지원 협조를 요청했다.

권 시장은 17일 오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백재현 예결위원장, 윤후덕 예결위 간사, 박병석(서구 갑) 조승래(유성 갑) 이상민(유성 을) 등 지역 국회의원 및 지역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대전시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권 시장이 당 지도부에 대전지역 현안을 설명한 뒤 내년도 국비 지원을 요청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권 시장은 이 자리에서 시정 현안으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육성 △대전의료원 건립 △국립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중소벤처기업부 대전 잔류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2017 아태도시 정상회의(APCS) 개최 등 6가지 사업을 건의했다.

또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옛 충남도청사 이전부지 조기 활용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구축 △대덕특구 융합공동연구센터 조성 △나라사랑 체험관 건립 △경부고속도로 회덕IC 연결도로 건설 △수상시뮬레이션 촬영장 구축 △노후공단 주차환경개선 지원 △대전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발전사업 등 10가지 사업에 대해서는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트램건설을 위한 예산 60억원과 옛 충남도청사 이전부지 매입비 802억원,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구축 10억원, 경부고속도로 회덕IC 연결도로 건설 23억원, 노후공단 주차환경개선 지원 42억원, 대전국제전시컨벤션 건립 12억원 등이다.

권 시장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국정 철학과 방향이 대전시정에 녹아날 수 있도록 일자리 정책이나 비정규직 문제, 4차 산업혁명, 공공의료 확충, 신재생 에너지 분야 등에 대해 신경써서 반영하고 있다"며 "4차 산업 혁명은 성공가능성 측면에서 대전이 가장 근접한 도시이기 때문에 대전이 4차 산업혁명의 성공 모델을 만들어 전국에 확산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년 예산은 어려움이 있지만 지방분권을 위한 최초 예산이자 국가 대 지방 비율이 8대 2에서 6대 4로 가기 위한 첫 해"라고 의미를 부여한 뒤 "자치 분권의 새로운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한다"고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권 시장은 "새정부 인사에서 충청권 인사가 배제되고 있다"며 "대전충남이 소외되고 있는데 균형 인사 차원에서 배려해 달라"고 건의했다.

박병석 의원도 "대전 충청지역은 그동안 영호남 정권이 들어섬으로 인해 예산에서 불균형한 대우를 받아 왔다"면서 "과거 예산 불균형을 바로 잡는 계기가 돼야 하며 특히, 옛 충남도청사 부지의 국가 매입은 빠른 시기에 반드시 결론을 내려 달라. 어린이 재활병원 사업도 대통령 공약 사업 중 상징적인 사업인 만큼 예산을 뒷받침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우원식 원내대표는 "오늘 대전시와의 예산정책협의회는 제가 원내대표 취임 이후 지방정부와 갖게 된 첫번째 협의회인 만큼 큰 의미가 있고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며 "지방분권과 국토균형발전은 대한민국 성공의 열쇠라는 확고한 믿음이 있으며 이를 위해 자치역량 강화와 재정자립이 실현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우 대표는 "5건의 현안과 10건의 국비 사업은 검토 해 내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재정자립도가 낮다보니 시정현안 및 각종 사업 진행에 적잖은 어려움이 있는 만큼 민주당이 적극 지원하도록 협조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권 시장은 백재현 예결위원장 등과 함께 중앙시장 내 마을기업 '커피 클레이' 및 청년 창업 공간 청년구단'을 방문해 이주 여성, 지역 청년활동가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