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충남시민행동’ 출범 기자회견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충남시민행동’은 17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촉구했다.

충남지역의 시민사회단체가 대한민국의 탈핵과 원전 신고리 5·6호기 계획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충남시민행동(이하 충남시민행동)’은 17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배심원단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결정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시민행동에 따르면 신고리 5·6호기는 울산과 부산시민들의 의견수렴 없이 세계에서 가장 밀집한 9, 10번째 원전을 건설한다는 계획으로,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와 한수원 비리, 울산·경주 지진을 겪으면서 핵발전에 대한 불신과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정부는 국무회의를 통해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계획을 발표했고, 지난달 국무총리 훈령을 통해 시민배심원단을 통한 공론화를 추진키로 했다. 이에 충남시민행동은 백지화에 뜻을 모으기 위한 행동에 나선 것.

이들은 “원전 없이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 충당은 가능하다. 세계 다른 나라들은 재생에너지 100% 수급을 지역에서부터 실현시키고 있다. 우리도 100% 재생에너지 사회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체르노빌,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의 피해는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같은 사고가 고리, 신고리에서 발생하면 부산, 울산, 양산 등 경남지역은 어찌되겠느냐”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세계 최대규모의 석탄화력발전단지로 고통받고 있는 충남도민들은 핵발전소로 인해 일상적인 공포를 겪고 있는 울산, 부산 시민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있다”며 “올 여름 폭염에도 전력예비율 30%를 웃도는 현실에서 추가적인 발전소 건설은 국민이 아닌 특권세력, 핵마피아를 위한 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비민주적인 에너지정책으로 인해 같은 아픔을 겪고 있는 충남의 시민사회단체들은 탈핵의 첫 걸음인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우리 모두 안전하고 정의로운 에너지민주주의를 실현하는 탈핵사회로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