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떨어지는 언론사 건물 선정" 탈락자들 반발

대전시가 청년들의 활동공간 제공을 위한 임대사업자 공모 결과를 놓고 탈락자들 사이에서 특혜 시비가 나오고 있다.

시는 지난달 24일 청년의 자유로운 활동보장과 꿈을 펼칠 수 있는 청년공간 인프라를 조성해 지역 청년들에게 제공한다며 공간 임대사업자를 공고했다.

신청자격은 청년활동공간(임대공간)에 필요한 건물 일부 또는 전부가 전용면적 330㎡ 이상인 대전시 소재 건물소유자로 임대 계약기간이 5년 이상 가능해야 한다. 또 8월에 계약하고 9월부터 사용제공이 가능한 건물로 임대보증금은 5000만원 이하, 연간임대료 5000만원 이하로 제한했다.

대상 건물이 선정되면 시는 5억원 범위 내에서 임대보증금과 임대료, 관리비 등을 지급하며 대전도시철도공사가 청년활동공간으로 리모델링한 후 청년 관련단체 또는 법인에 위탁 운영한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11일 1차 심사 통과자 14곳의 명단을 발표한 뒤 17일 대상지 2곳을 최종 확정했다.

대전시의 청년활동공간 임대사업자 모집공고문.

1차 통과 사업자들 "접근성 떨어진다" 언론사 건물 선정 불만

그런데 선정된 2곳을 놓고 1차 통과자들 사이에서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청년활동 공간 이용의 핵심인 대중교통 접근성이 떨어지는 언론사 건물 지하공간이 선정됐다는 것이다.

1차 통과자 A씨는 "청년들의 자유로운 활동공간을 조성한다더니 언론사 지하 1층을 선정해 주는 건 특혜가 아니냐"며 "심사항목에서 대중교통 접근성의 배점이 15점이나 되는데 이곳은 도시철도와 직접 연결되지 않고 버스에서 내려서도 골목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A씨는 또 "버젓이 더 좋은 공간을 두고 언론사 건물을 선정한 것은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이라며 "1차 통과 건물들의 위치만 봐도 선정된 언론사보다 훨씬 낫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또 다른 1차 통과자 B씨는 "청년활동 공간을 만들어주겠다는 대전시의 취지에 부합하려면 청년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곳을 선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서구와 유성구에 한 곳씩 선정할 것이라고 들었는데 거리상으로도 서로 가까운 서구 두 곳만 선정한 것도 이상하다"고 했다.

B씨는 "언론사가 청년활동 공간 임대사업자에 공모한 것도 적절치 않으며 대전시내 빈 건물들이 수두룩한데 언론사 지하실을 선정해준 대전시는 더 문제"라며 "말만 민간지원 어쩌구 하면서 5억원의 임대료와 리모델링비를 언론에 밀어주는 것 같다"고 불쾌해 했다.

대전시 "청년들 주축으로 서류와 현장실사 거쳐… 특혜 아니야"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시가 직접 심사한 게 아니라 청년들을 주축으로 한 별도 심사위원회가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거쳐 선정했다"며 "특혜는 맞지 않는 얘기"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14곳의 후보 중 최종 1~4위를 선정한 뒤 1위는 우선 선정하고 2~4위 가운데 지역 안배와 접근성, 임대료 등을 고려해 나머지 한 곳을 선정한 것"이라며 "건물 선정은 심사위원들의 결정이지 시가 개입하거나 특정 언론을 배려한 것은 전혀 아니다"고 덧붙였다.

해당 언론사 건물의 대중교통 접근성 문제에 대해 이 관계자는 "도시철도 역사와의 거리 등 대중교통 접근성이 떨어지는 점은 일부 있지만 다른 건물보다 면적이 넓어 공간을 구성하는데 적합하다는 의견이었다"며 "교통접근성뿐 아니라 위치, 계약기간, 건축연도 등 여러 평가요소들이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서구에만 2곳을 선정한 이유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지역 안배 문제도 고려했으며 충남대 인근 건물도 후보에 있었지만 2순위 안에는 들지 못했다"면서 "청년들이 선호하는 공간을 찾자는 취지에 맞춰 대상공간을 찾은 것"이라고 했다.

한편 해당 언론사 관계자는 "정당한 심사 절차를 거쳐 선정된 것으로 특혜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4차선 대로변과 버스정류장에서 100m가 안 되는 거리로 교통접근성도 전혀 떨어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