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세종시민 대책위 23일 기자회견...이 총리 사과 및 정부 의지 촉구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가 23일 오후 2시 30분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행정수도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행동"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의 행정수도에 대한 부정적인 발언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성난 세종시민들의 민심이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특히 세종시민과 시민단체들은 "이 총리의 발언은 개인적인 발언이 아닌 국무총리로써 발언 한 것이기 때문에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부정적인 영항을 미치고 있는 만큼 사과하고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명확한 입장 및 기구구성을 해야 한다"고 천명했다.

23일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상임대표 : 맹일관, 최정수, 이하 ‘대책위’)는 이날 오후 2시 30분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행정수도를 왜곡하고 부정적 여론을 확산시킨 이낙연 총리는 사과하고 정부는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정부는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실행조치를 제시하고 전담기구를 구성해야 하며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대국민 홍보와 설명에 적극 나서라고 밝혔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가 23일 오후 2시 30분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행정수도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행동"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세종시민 대책위는 이총리가 해명을 했지만 도대체 민심 동향의 실체와 근거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으며 국무총리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인해 행정수도에 대한 왜곡과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서 1쪽 짜리의 보도자료로 해명될 가벼운 사안이 결코 아니라고 표명했다.

또 세종시는 일개의 신도시가 아닌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선도도시로 태어나 2004년 신행정수도 위헌 판결로 인해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축소돼 추진되면서 서울과 세종의 정치 행정의 이원화로 인한 행정의 비효율성이 구조적으로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통령이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실천할 것을 주문했다. 문제인 대통령은 행정수도이전에 대한 구조적 병폐를 극복하고자 지난 대선에서 세종시를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실질적으로 강화하고 국민적 동의가 있으면 행정수도 개헌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대통령 당선 후 원내 5당 원내대표와의 청와대 오찬 간담회에서 국민적 동의를 전제로 행정수도 개헌 추진에 대해 원내 5당 원내대표에게 협조를 구한 바 있다고 천명했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가 23일 오후 2시 30분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행정수도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행동"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통령이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일관된 입장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총리의 행정수도를 왜곡시키는 부적절한 발언은 정부가 과연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의지와 계획이 있는 것인지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영선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 법률위원장(변호사)은 "이 총리의 부적절한 발언을 계기로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정치적 오해와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행정수도 개헌을 위한 실행조치를 마련하고 이를 추진할 정부 산하의 전담기구를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총리는 논란이 확산되자 지난 21일 국무총리실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과 관련해 ‘국민 다수가 동의할지 의문’이라고 민심의 동향을 말한 것이며 수도 이전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표현한 것이 아니고 정치행정수도 이전 여부는 국민의 의사를 물어 결정하겠다는 것이 대통령 공약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