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 ‘권선택 시장-김경훈 의장’ 거취 따라 지방선거 판도변화

권선택 대전시장(왼쪽)과 김경훈 대전시의회 의장. 자료사진.

내년 치러질 지방선거에서 대전지역 판도를 좌우할 중요변수가 9월 중 판가름 날 전망이다. 

선거법 위반으로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권선택 대전시장과 더불어민주당 복당을 희망하는 김경훈 대전시의회 의장의 거취문제가 9월께 매듭지어질 것이란 시각이 우세하다. 

권 시장에 대한 ‘대법원 판결 임박설’은 이미 지역정치권에 파다하게 번진 상태다. 판결 시점을 속단하긴 어렵지만 “늦어도 추석연휴 전에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이야기가 권 시장 주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공성전이냐, 수성전이냐’ 판이한 양상

재판 결과는, 권 시장 본인뿐만 아니라 대전지역 정치판 전체에 파장을 몰고 올 수 있다. 대법원이 무죄취지의 판결을 내린다면, 권 시장을 포함한 시·구청장들의 수성전(守城戰) 양상이 예상된다. 

물론 민선6기 대전시정에 대한 ‘자성적 평가’를 내세워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권 시장의 재선도전에 대한 회의론이 돌출될 수 있지만, 현역 프리미엄을 압도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여당에서는 4선 중진인 이상민 국회의원, 재선의 박범계 국회의원(시당위원장), 허태정 유성구청장 정도가 유력한 대전시장 후보군에 속한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무산을 질책하며 대전시정에 날을 세웠던 이상민 의원이 주변에 출마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지만, 권 시장의 ‘재선가도’까지 막아설 가능성은 높아 보이지 않는다. 

권 시장과 주변 측근그룹들은 당연히 ‘재선도전’에 방점을 찍고, 물밑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경우, 문재인 대통령 당선을 도왔던 염홍철 전 대전시장이 권 시장 재선을 위한 측면지원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염 전 시장은 최근 공·사석에서 “시민들을 위해서는 권 시장이 재선을 통해 시정을 좀 더 책임지는 것이 맞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권 시장의 낙마를 전제하면, 셈법은 매우 복잡해진다. 이 경우 지방선거 판도는 수성전이 아닌 공성전(攻城戰) 양상을 띨 가능성이 농후하다. 권 시장 낙마이후 곧바로 다른 후보간 경쟁이 표면화되긴 어렵겠지만, 출마희망자들이 후보직 선점을 위해 시정에 훈수를 두는 이른바 ‘훈수정치’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른바 주도권 쟁탈전이다. 

일각에서는 “박범계 시당위원장이 최근 소속 시의원들을 불러 모아 ‘시의원 중심의 시정’을 강조한 것이 시장 궐위에 대비하기 위한 사전포석 아니냐”는 해석을 하고 있다. 물론 박 의원 자신은 “재판 중인 시장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며 자신의 출마가능성을 일축한 바 있다. 

권 시장 낙마는, 정치인 한 명의 퇴장이 아닌 ‘특정 세력의 퇴진’을 의미하는 일이기도 하다. 가깝게는 권 시장과 가까운 시·구의원들의 입지가 대폭 축소될 수밖에 없다. 그 중 대표적인 인물이 김경훈 대전시의회 의장이다. 

김 의장은 지난해 시의회 원구성 당시, 시의원들의 당론이탈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제명 조치된 바 있다. 이후 김 의장은 무소속 신분으로 문재인 대통령 당선을 돕는 등 복당을 위한 명분을 쌓았지만, 그 실현가능성은 불투명한 상태다. 

민주당 중앙당 조직국 관계자는 “공석인 대덕구 지역위원장 선출과 김 의장 복당 등 조직문제를 다룰 조직강화특별위원회와 당원자격심사위원회가 곧 가동될 예정”이라며 “9월쯤 결론이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권 시장 재판결과와 맞물려 김 의장 복당문제도 함께 결론 날 공산이 크다는 이야기다. 

구청장과 시·구의원 출마예정자들도 권 시장과 김 의장 거취가 판가름 날 ‘9월 변수’에 주목하고 있다. 시의원들의 구청장 도전, 구 의원들의 시의원 도전 등이 ‘9월 변수’에 의해 좌우될 가능성이 높은 까닭이다. 인사적체에 갈증을 느끼는 공무원들이 정년에 임박한 국장급들의 명예퇴직 등 거취에 주목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내년 지방선거를 향한 대전지역 정치권의 ‘정중동(靜中動)’은 ‘9월 변수’에 대한 불확실성이 제거된 이후, 본격적으로 수면위에 드러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