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맛집>유정식당(충남 서천군 장항읍 창선1리)

서천 장항의 별미 꽃게살무침,붕장어양념구이, 밥도둑 따로 없다

충남 서천은 바다와 산, 갯벌과 백사장 등 관광자원이 다채롭고 풍부한 먹거리가 있는 곳이다. 최근에는 생태관광지로 새롭게 변화하고 있어 서천 먹거리 여행이 즐겁다. 서천 장항에서 꽃게무침 하나로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타는 곳이 있다.

꽃게살무침
꽃게살무침을 밥에 비벼 김과 깻잎에 싸면 별미다.

충남 서천군 장항읍 창선리에 있는 ‘유정식당’(대표 구명자 69)은 1982년부터 서천에서 유일하게 생 꽃게의 살을 발라내어 매콤하고 달콤한 양념에 버무린 꽃게무침으로 유명한 곳이다. 아귀찜과 아귀 탕으로도 지역에서는 꽤나 알아주는 집이다. 지역에서는 안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먹는 사람은 없다고 하는 곳이다.

사실 꽃게무침은 잘 알려져 있는 요리는 아니다. 꽃게의 생살을 발라 매콤하게 양념한 요리로 꽃게를 토막 쳐 무친 보통 꽃게무침과 다르다. 꽃게를 직접 발라먹는 양념게장을 연상해도 오산이다. 익히지 않은 꽃게 살을 일일이 빼내어 매콤달콤한 양념에 무쳐 나오는 ‘생 꽃게살무침’이다. 특히 게 껍질이 입에 걸리지 않으니 꽃게를 발라드시기 귀찮은 사람에게는 최고의 요리다.

붉은 양념에 버무린 꽃게 살은 보기만 해도 입안에 군침이 가득 고인다. 게 살덩이들이 모양을 유지한 채 뭉쳐있는데 탱글탱글한 식감과 입안 곳곳에 퍼지는 꽃게 향이 밥 한 그릇을 게 눈 감추듯 뚝딱 비우게 된다. 밥도둑이 따로 없다.

꽃게살무침 한상차림

꽃게 살만 무쳐서 나오기 때문에 간편하게 밥에 쓱쓱 비벼먹기도 쉽고 양도 푸짐하다. 꽃게살무침을 뜨끈한 밥 위에 얹는 그 순간 감동의 물결이 밀려온다. 젤리 같은 꽃게 살의 차가운 식감과 뜨거운 밥의 열기가 절묘한 조화를 이룬 맛이다. 입에서 게살이 살살 녹는다. 밥에 비벼서 김과 깻잎에 싸서 먹는 맛도 별미.

맛의 비법은 좋은 식재료와 탁월한 손맛에 있다. 꽃게는 서천지역의 꽃게를 수매해 급랭시켜 두었다가 그때그때 사용한다. 그러나 꽃게만큼 중요한 게 양념이다. 양질의 고추를 갈아 간장, 마늘, 생강, 참깨 등을 넣고서 양념을 만든다. 바로 이 양념으로 버무린 꽃게살무침은 벌건 비주얼 때문에 맵게 느껴지지만 먹어보면 보기와 달리 맵지가 않다.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붕장어양념구이
아귀찜

서천 유일 꽃게무침 전국에서 찾아. 아구찜 아구탕도 유명

특히 이 꽃게살무침은 목포지역과 원조를 따지기도 하지만 이곳이 먼저 생긴 것을 감안하면 답이 나온다. 목포의 비빔밥으로 먹는 형태와는 조금 다르다. 밑반찬도 훌륭하다. 서천 장항항 인근에 있다 보니 바지락 조개탕을 비롯해 홍어, 대하장. 간재미무침, 오징어, 갈치조림 등 해산물을 포함해 15가지 이상의 푸짐한 반찬이 상 위에 오르는데 하나도 버릴 것이 없다. 특히 갈치조림은 정말 괜찮다. 간혹 갈치새끼인 풀치조림도 나오는데 이 또한 밥도둑계의 새로운 스타라고 할 수 있다.

매콤한 고추장 양념을 온몸에 두르고 불 맛을 입은 부드러운 붕장어양념구이도 꽃게무침과 함께 세트로 주문하는 고객이 많다. 또 생 아귀를 사용해 콩나물,미나리를 넣어 만든 아귀찜.아귀탕도 괜찮다.

갈치조림 등 해산물 밑반찬

구명자 대표는 서천 장항토박이로 35년 전 창업을 해서 서천에서 유일하게 꽃게살무침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집을 만들었다. 그래서 그런지 식사 때는 전국에서 소문을 듣고 찾아오는 손님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꽃게는 수매를 해서 3-4일 이상 두지 못하기 때문에 꽃게 수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가격표시가 그동안 시가로 되어 있었는데 이제는 가격을 통일했습니다.”

구명자 대표.사진찍기를 극구 거부했으나 계산할 때 멀리서 몰래 찍었다.이 자리를 빌어 양해 말씀 드린다.
내부전경

요즘 서천에는 가을 전어와 꽃게가 식욕을 돋운다. 하지만 장항에 들러 꽃게살무침을 먹어보자. 꽃게 속살의 달디 단 맛을 혀끝으로 감아올리면 황홀해진다. 이 맛을 느껴보자. <이성희 푸드칼럼니스트>

예약문의: 041-956-5494
영업시간: 오전11시-오후9시
휴일: 연중무휴
주소: 충남 서천군 장항읍 장서로29번길 24(창선1리 223-2)
좌석: 100석
주차: 식당 앞 전용주차장 20여대
차림표: 꽃게무침 25000원(2인 이상). 아귀찜<소>50000원 <중>70000원 <대)80000원 <특>100000원. 아귀탕. 서대탕<1인>15000원. 붕장어(아나고)구이 <1인>20000원
찾아오시는 길

유정식당 외부전경
식당 앞 전용주차장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