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저널> 인터뷰 "권력형 비리, 정치보복 프레임 가두면 청산 못해"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장인 박범계 최고위원이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정부의 적폐는 이명박 정부 적폐의 연장선”이라고 밝혔다. 시사저널 인터뷰 면 촬영.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장인 박범계 최고위원(대전 서구을)이 "박근혜 정부의 적폐는 이명박 정부 적폐의 연장선"이라고 주장했다.

박 최고위원은 18일 발행된 시사주간지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은 자생적으로 생긴 게 아니다. 상당부분 이명박 정부에서 이미 시작된 것"이라며 "국정원 여론조작 사건의 본체는 이명박 정부다. 박근혜 정부 창출에 크게 기여했다. 그 은혜를 입은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과 검찰은 철저하게 여론을 조작하고 수사를 방해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적폐청산을 정치보복이라고 반발하는 여론에 대해 "적폐청산이 언제나 국민 지지를 받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제한 뒤 "어느 시점에 가면 국민들도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권력형 비리를 정치보복이라는 프레임에 가두면 청산되지 못한다. 정치보복, 신상 털기라고 하는데, 깨끗하면 그런 얘기를 할 필요가 없다. 나한테는 '우리 집단에 권력형 비리가 있는데 수사하지 마. 그건 정치보복이야'라고 말하는 것처럼 들린다"고 강조했다.

박 최고위원은 또 검찰 개혁이 순조롭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 "국정원이 여론 조작해 박근혜 정부를 탄생시켰고, 검찰은 (여론조작을) 덮어주기에 급급했다"며 "검찰은 국정원 (여론조작)심리전단 산하 팀이 4개에 불과하다고 했는데, 이번에 추가로 발견된 민간인 사이버외곽팀은 무려 48개 팀이다. 돈도 수십억원 들어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이미 2012년 국정원의 SNS 장악 문건을 다 입수했다. 검찰이 그걸 우병우(전 민정수석)에게 돌려줬다. 그건 증거은닉이고 직무유기"라며 "그런 면에서 검찰의 과거청산, 적폐 청산은 충분치 않다. 크게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것 같지 않다"고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청산해야 할 또 다른 권력적폐를 묻는 질문에는 부산 LCT 사건과 자원외교 비리, 방산비리, 제2롯데월드 허가권 등을 꼽았다.

적폐위원회 활동 시한을 묻는 질문에는 "문재인 대통령은 현 정부 뿐 아니라 다음 정부도 적폐를 청산해야 한다고 공언했다. 시한을 정하지 않고 20대 국회 임기 내내 해야 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