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시·군의회 요구에 동참…도 선거구획정위에서 본격논의 예정

25일 충남도청 출입기자단들과의 간담회에서 내년 지방선거에 앞서 지방의회 의원 정수 증원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히는 허승욱 정무부지사.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의회 정수 증원 확보'가 충남지역 정가의 최대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충남도의회와 시·군의회의 요구가 거세짐에 따라 도 역시 증원을 위해 적극 나설 방침이다.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25일 열린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충남도의회를 비롯한 시·군의회가 내년 지방선거에서 의회 정수 증원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안희정 지사와 집행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원하고 있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충남의 경우 인구대비 지방의회 정수가 타 시·도에 비해 부족한 실정.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인구 210만 명인 충남도의 지방의회 정수는 도의회 40(비례 4)명, 시·군의회 169(지역 144, 비례 25)명이다. 

전남의 경우 인구 193만여 명에 도의원 58(비례 6)명, 시·군의원 243(지역 211, 비례 32)명으로 충남보다 훨씬 의석수가 많다. 충남과 인구수가 크게 차이 나는 강원도(154만여 명) 역시 도의회 정수는 44(비례 4)명으로 더 많고, 시·군의회는 169명(비례 23)으로 같다. 

지역에서  지방의회 의석수 확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이유다. 

지난달 열린 충남도의회 제298회 임시회에서 윤석우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방의원 선거구 획정을 다룰 국회특위 열리게 되는데 충남의 국회의원 정수가 늘은 만큼 도의원과 시·군의원 정수도 합리적으로 재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광섭(자유한국당·태안2) 의원도 도정질문을 통해 안 지사에게 “여당 도지사가 됐으니 더 강한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며 전남에 비해 크게 부족한 도의회 정수 증원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시·군에서도 이런 요구는 확산되고 있다. 지난 2월 홍성군은 ‘충남도에 지방의회의원 정수조정 건의서’를 전달했으며, 서산시의회는 이달 열린 227회 임시회에서 ‘지방의회의원 정수조정 건의안’을 체택했다. 

천안시 역시 국회의원이 1명 늘어난 만큼 지방의원 선거구도 재조정돼야 한다고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충남시군의회의장장협의회는 이달 29일 정수 증원을 위한 결의안을 공식적으로 채택할 예정이다. 

이처럼 도내 지방의회 정수 증원에 대한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28일 열리는 충남도 선거구획정위원회 결과에 지역 정가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선거구획정위원회는 학계, 정계, 언론 등 11명의 위원들이 참석해 지방의회 의원 정수 목표치와 증원노력 등을 구체적으로 다룰 계획이다.

허 부지사는 “도민들이 선출직 증원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겠냐는 시선도 존재한다는 걸 안다. 하지만 도민들을 대표하는 의원들이 많아지면 아무래도 손, 발이 늘어난다고 볼 수 있지 않겠냐”며 “충남도민 투표권의 등가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려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