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유화가, 상여놀이 등 전통공연 다채롭게 준비 -

지난 해 백제문화제에서 선보인 은산별신제 모습.(사진=부여군 제공)


부여군 지역에서 진행되는 '제63회 백제문화제'는 우리 민족 고유의 놀이와 풍습이 한 가득 펼쳐져 관광객들에게 많은 볼거리를 제공한다.

백제문화제는 '한류원조 백제를 만나다'를 주제로 28일부터 8일 동안 진행될 예정으로 전통공연은 29일과 다음 달 1일, 2일까지 3일 동안 정림사지 전통무대와 석탑로 일대에서 펼쳐진다.

29일 오후 1시부터 전통무대에서 모내기부터 김매기와 벼베기 등 벼농사를 하는 과정을 민요와 춤으로 선보이는 ‘산유화가’가 진행된다.

또 2시부터는 '두레풍장'이 진행된 뒤 오후 3시부터는 마을의 무병과 풍년을 기원했던 향토제인 '장군제'가 마련된다.

이번에 선보이는 산유화가와 두레풍장, 장군제는 부여 세도면에 내려오는 전통으로 면면히 맥이 이어져 오고 있으면 백제문화제 초기부터 재현돼 오고 있다.

다음 달 1일 오후 1시는 중요무형문화재 제9호인 '은산별신제'가 정림사지 주무대와 석탑로 일원에서 펼쳐진다.

은산별신제는 백제 군사들의 넋을 위로하고 마을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향토행사다.

또 2일 오후 1시는 우리 민족의 장례문화인 상여소리를 만나볼 수 있다.

부여읍 용정리에서 전승되고 있는 행상소리 '용정리 상여소리'는 자진소리와 진소리, 짝수소리, 두마디 소리 등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상여소리에는 인생의 슬픔과 애환 뿐 아니라, 백제 의자왕이 당나라 군에서 끌려가 북망산에서 고향을 그리워했다는 내용의 가사까지 포함, 백제시대부터 이어졌을 것이란 판단으로 교육적 가치가 크다는 게 역사학자들의 설명이다.

이날 오후 2시 30분부터 전통무대에서 초촌면 추양리에 전승되고 있는 '두레풍장'이 신명나는 한 마당이 펼쳐지게 된다.

부여군 관계자는 "시대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잊히고 있는 우리 민족 전통행사를 만나볼 수 있는 아주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인문학적 가치까지 들여다보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많은 관람을 바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