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문재인 대통령 동남아시아 3국 방문 앞두고 형평성 '논란'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 순방을 취재할 청와대 출입기자들이 대통령 전용기 탑승 여부를 놓고 특혜 및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6월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으로 향하는 전용기 안 기내에서 기자들과 간담회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청와대를 출입하는 A기자는 다음 달 문재인 대통령 동남아시아 3개국 순방 취재를 준비 중이었다. 이를 위해 A기자는 청와대 춘추관에 신청을 해 놓고 대기했다. 하지만 춘추관 측은 대통령 전용기 좌석이 이미 채워졌기 때문에 탑승 불가하다는 통보를 받았다. A기자는 특히 대통령 전용기에 풀(Pool)기자단만 탑승한다는 사실을 접하고 분노와 비애가 교차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 순방을 취재할 청와대 출입기자들이 대통령 전용기 탑승 여부를 놓고 특혜 및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13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다음달 10일부터 11일까지 베트남 다낭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13일과 14일에는 필리핀 마닐라로 이동해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ASEAN+3 정상회의 및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일정을 소화한다.

문 대통령의 동남아시아 방문은 취임 후 처음이다. 때문에 이번 대통령 해외순방을 동행하려는 언론사의 취재 열기도 뜨거운 분위기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11일 오후부터 12일 오후까지 만 하루 동안 취재 가신청을 받았다.

청와대 출입기자 300여명 가운데 1/3가량이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들 중 일부 등록기자들은 순방 취재를 포기해야 했다. 대통령과 함께 탑승할 전용기 좌석이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참고로, 청와대 기자단은 대통령이 참석하는 행사나 회의를 취재할 수 있는 ‘풀 기자단’과 그렇지 않은 ‘등록기자’로 크게 나뉜다.

청와대 대통령 전용기에 취재기자용 좌석은 모두 80석에 불과하다. 해당 인원을 초과할 경우 등록기자들은 민항기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실제 지난 6월 문 대통령의 첫 해외 순방국인 미국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동행 취재 때 100여 명의 신청자가 몰리자 등록기자들은 민항기로 이동해 미국 워싱턴D.C.에서 풀 기자단과 합류한 바 있다. 전용기와 숙소 등 비용은 전액 해당 언론사가 부담한다.

당시 청와대는 인수위 없이 출범한 상태인데다 기자단도 임시 운영 중이었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박근혜 정부 시스템을 준용한다는 이유를 댔고, 등록기자들은 이를 수용했다. 이후 독일 순방과 유엔 총회 순방 때는 신청 인원이 적어 풀 기자단과 등록기자 차별 없이 모두 전용기 탑승이 가능했다.

그런데 이번에 또다시 순방 취재진이 넘치자 청와대는 풀기자단에 한해서만 전용기 탑승권을 부여했다. 청와대는 순방 취재를 신청한 등록기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연락을 취해 교통편 제공이 어렵다는 입장을 알렸다. 등록기자들은 강한 반발과 함께 청와대 측에 정식 항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등록기자인 B기자는 “청와대 측에서 신청자가 많아 전용기는 풀 기자단만 탑승하고, (등록기자는)숙소와 현지 기자실 사용은 허용하되, 교통편은 제공할 수 없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3개국을 개별적으로 이동하라는 건 ‘오지 마라’는 얘기나 다름없다. 결국 순방 취재를 포기했다”고 했다.

등록기자들 사이에서는 문재인 정부 춘추관이 ‘언론사에 차별을 두지 않겠다’는 운영 시스템을 방침으로 삼은 만큼, 전용기 탑승 역시 공평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C기자는 “풀 기자단 여부를 떠나 전체 언론사 가운데 그동안 한 번도 해외 순방을 다녀오지 않은 언론사에 전용기 탑승 우선권을 주어야 한다. 풀기자단이라고 해서 특혜를 주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까지 출입기자 시스템이 제대로 정비되지 않은 탓에 신청자 전원이 전용기 탑승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못하다”면서 “춘추관장과 상의해 효율적인 해법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