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보상 약속 3개월 순연…공사 “속도감 있게 추진 중” 해명

롯데컨소시엄이 제시했던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추후 사업자 변경에 따라 외형이 크게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에 나선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가 지난 6월 롯데컨소시엄과 협약해지 직후 “8월 중 토지보상 착수”를 공언했지만, 그 약속이 2개월 이상 지연되고 있다. 

공사 측은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변하고 있지만, 토지보상 지연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18일 공사에 따르면, 유성복합터미널 부지 토지보상에 필요한 감정평가가 지난 16일부터 시작됐다. 다음달 17일까지 감정평가를 끝내면 보상금 지급이 이뤄질 예정이다. 11월 중순 이후에나 본격적인 보상이 이뤄진다는 의미다. 

대전시와 공사가 당초 공언했던 토지보상 시점에서 3개월가량 늦춰진 셈이다. 롯데컨소시엄과 협약해지 직후인 지난 6월 19일 백명흠 공사 사업이사는 “토지보상과 관련, 감정평가를 조만간 실시해 빠르면 8월부터는 보상에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당시 대전시와 공사가 ‘8월 토지보상 착수’를 약속한 이유는 롯데컨소시엄 협약해지에 따른 사업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업자 재공모 이외의 행정절차를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8월 토지보상 착수’ 약속은 이후 2차례 이상 번복됐다. 약속한 8월에 이르자 공사와 시는 보도자료 등을 통해 9월 감정평가를 거쳐 10월 토지보상을 실시하겠다고 말을 바꿨다. 

또한 유영균 공사 신임 사장은 지난 9월 15일 시의회 인사청문간담회에 출석해 “시민이 걱정하는 사업지연을 최소화하기위해 시와 협의해 10월 중, 보상절차에 착수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토지보상을 위해서는 이해당사자인 공사와 토지주 양측이 감정평가법인을 선정해야 하는데, 일부 토지주의 반발이 있었다는 후문이다. 보상대상 토지는 유성구 구암동 일대 55필지 9만 8773㎡에 이른다. 

이중 터미널사업자에 공급되는 전용 부지는 3만 2693㎡로, 공사는 1㎡당 토지조성원가를 181만 7000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조성원가는 보상비 외에도 토목 공사비와 각종 부담금 등이 포함된 금액이다. 

보상비 지급까지도 여러 관문이 남았다. 공사와 토지주, 대전시가 각각 지정한 감정평가법인의 감정을 거쳐 평균가격을 산정한 뒤, 손실보상을 협의하고 수용재결 신청 및 심의를 거쳐야 한다. 이후 보상금을 지급하는데, 수용재결 단계에서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토지주는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지만, 공사는 공탁을 통해 토지를 수용하게 된다.

공사는 이 같은 보상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사 관계자는 “‘보상착수’라는 개념을 ‘보상을 위한 행정절차 착수’로 볼 것인지 ‘보상금 지급 시작’으로 볼 것인지에 따라 그 의미가 크게 엇갈리는 게 사실”이라며 “일부 혼돈을 준 점이 있지만, 전체적인 맥락에서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있는 것만큼은 분명하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