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시정브리핑 “다른 대안 없다” 도시공원위 압박

권선택 대전시장이 25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권선택 대전시장이 대전 최대 현안인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추진에 대해 “26일 열리는 도시공원위원회 심의가 논란과 갈등을 종식시키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며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추진의지를 밝혔다. 

사업을 반대하는 시민단체 등에게는 “반대하려면 대안을 제시하라”며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내용이 부각돼서 좋은 결정이 내려졌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도시공원위원들에게 ‘심의 통과’를 주문하는 발언으로 읽힌다.

권 시장은 25일 오전에 열린 시정브리핑에서 “심의 결과를 예단할 수 없고 결과가 나오면 존중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조심스러워 하면서도 “간절하게 말씀드린다”는 말을 반복하며 심의통과를 강조했다.   

그는 도시공원위원들이 제시한 보완사항을 대부분 수용했다는 점을 집중 소개했다. 다른 장기미집행 시설 단계별 매입을 위해 5000억 원에 이르는 중기재정계획을 세웠고, 훼손지 복원 방안 등을 담은 산림형 공원 계획 수립, 건설될 아파트 층고를 29층에서 21층으로 변경, 민간용지 매입을 통한 공원용지 확대 등의 조치를 취했다는 것. 

그는 “이번 심의가 논란과 갈등을 종식시키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며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재개를 결정한 공론화위원회 결정을 사례로 들었다. 

권 시장은 “(공론화위 결정이) 막연한 불안과 공포보다는 이성적 판단이 압도한 결과, 감동을 준 결정”이라며 “이것(월평공원 사업)도 마찬가지다. 환경재앙이 올 것이라는 막연한 불안보다 좀 사실적으로 현재 처한 위치를 정확히 이해했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민간특례사업 추진 외에 다른 대안이 없음을 거듭 강조하기도 했다. 

권 시장은 “현재 다른 대안을 검토해도 (답이) 없다”며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중앙정부에 국가재정을 투입하자고 건의했는데 지방사무이기 때문에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 내려왔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하는 것이 맞겠나. 어떤 시장이 환경을 훼손시키고 여건을 나쁘게 하려 하겠나. 그런 시장은 없다. 나 역시 마찬가지”라고 토로했다. 

반대 측 시민단체를 겨냥해서는 “반대하려면 대안을 제시하라”며 “세 대결을 하면 안되는 것 아닌가. 대전을 어렵게 만들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 같은 권 시장 발언에 대해 반대 측 시민대책위 등은 “적반하장”이라며 반발했다.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은 “권선택 시장이 신고리원전 공론화위 결정을 논하기에 앞서 타당성 연구용역이나 의견수렴 반영 등 정상적인 행정을 밟는 것이 먼저”라며 “시가 갈등을 부추기고 이런 문제를 키워 온데다 여러 난맥상까지 드러났는데, 그렇게 언급하는 것은 사업을 강행하겠다는 일방적 의지표명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